​​ 윈도우즈 시작버튼, 검색버튼이 오류로 먹통인 경우의 해결 방법

윈도우즈 시작버튼, 검색버튼이 오류로 먹통인 경우의 해결 방법

윈도우즈10의 경우를 기본으로 하여 해당 현상의 해결방법에 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즈 작업표시줄의 시작버튼, 검색버튼 둘다 먹통이 되고 다른 단축 아이콘들은 우클릭이 되지 않는 에러 현상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는 UI 윈도우즈 서비스의 에러로 추측되며 해결방법은 크게 두단계를 거치며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두단계에서 실패한다면 최종적으로 복원 또는 복구를 시도해 볼 수 있으며, 이 마저도 실패한다면 윈도우즈 초기화 또는 재설치를 권합니다.

 

1. 윈도우즈 작업관리자를 통한 해결

작업표시줄의 윈도우즈 시작버튼이 작동하지 않으므로 키보드 Ctrl+Alt+Del 키를 동시에 눌러 들어가거나, 작업표시줄의 빈영역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들어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윈도우즈 작업관리자의 실행 방법

 

작업관리자 창이 뜨면 마지막 탭인 서비스탭을 선택한 뒤 우측 하단의 서비스 열기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즈 작업관리자 서비스 열기

 

서비스 열기를 클릭하면 윈도우즈의 각종 서비스 관리창이 뜨게 됩니다. 사실 서비스 관리는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services.msc 라고 타이핑하고 엔터를 치면 바로 뜨는게 정상이지만 현재는 윈도우즈 검색버튼도 먹통이 된 상태이므로 논외로 합니다.

서비스 관리창의 우측에 나열된 서비스 목록중 Application Identity를 마우스 우클릭한 후 시작을 눌러 줍니다.

 

서비스 관리 Application Identity

 

다음으로 역시 Application Identity를 우클릭 또는 더블클릭한 후 속성을 누르면 뜨는 서비스 속성창에서 중앙의 시작유형을 자동으로 바꾸어 준 후 하단의 적용 및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제 윈도우즈를 재부팅합니다.

 

Application Identity 자동 설정하기

 

재부팅에도 해결되지 않는 다면 시작 유형 옵션을 자동(지연된 시작)으로 설정한 후 재부팅하여 봅니다.

이러한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2. 모던UI앱의 재설치

1의 방법에도 불구하고 오류가 수정되지 않았다면 MS의 모던UI앱을 파워셀을 이용하여 재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역시 작업표시줄을 우클릭하면 나오는 작업관리자를 통하여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작업관리자의 상단 파일메뉴중 파일>새작업 실행을 클릭합니다.

 

작업관리자에서 새작업 실행 하기

 

새 작업 실행을 눌러 팝업되는 창에 powershell이라고 입력한 후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이 작업 실행에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파워쉘 실행

 

 

확인을 누르면 윈도우즈 관리자 권한으로 로딩한 파워쉘 창이 뜨게 됩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복사한 다음 파워쉘창에서 우클릭하면 자동으로 붙여넣기가 완료됩니다.

 

Get-AppXPackage -AllUsers | Foreach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_.InstallLocation)\AppXManifest.xml"}

 

엔터키를 누르면 배포작업을 하게되며, 배포작업이 완료되면 모든 창을 닫고 윈도우즈를 재부팅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즈 버전, 윈도우즈 업데이트 상태, 앱의 현재 실행여부에 따라 일부만 설치될 수도 있습니다.

 

3. 복원지점을 통한 윈도우즈 복원 또는 복구

위의 두가지 에러복구 시도가 모두 실패하는 경우에는 윈도우즈 복원 또는 복구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 복원지점이 등록되어 있는 경우 복원지점을 통한 복구를 통해 시도해보거나 윈도우즈 복구 도구를 이용하여 복구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 복구모드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윈도우즈 부팅시 F4키를 눌러 진입이 가능합니다.
F4로 복구모드 진입이 안될 경우 윈도우10은 강제종료를 2-3회 정도 반복할 경우 자동으로 복구모드에 진입되게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즉, 윈도우 로고가 뜨거나 계정 로그인 화면에서 전원키를 눌러 종료하기를 2-3회 반복하면 윈도우즈 복구모드로 자동진입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