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즈 부팅시 에러 0xc000000e 원인과 해결 방법

윈도우즈 부팅시 에러 0xc000000e 원인과 해결 방법

윈도우 부팅시 발생하는 "0xc000000e"오류의 형태는 주로 아래와 같습니다.

pc /장치를 복구해야 합니다.
필요한 장치가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장치에 엑세스할 수 없습니다.
오류코드 0xc000000e 
복구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설치미디어가 없으면 pc 관리자 또는 pc/장치 제조업체에 문의하십시오.

0xc000000e 에러는 윈도우즈 부팅시 윈도우즈가 BCD를 찿지 못하거나 존재하지 않거나 손상되었을 경우, 하드 디스크 쓰기 오류, 정전, 부팅 섹터 바이러스 또는 BCD의 수동 구성 오류로 인해 발생한 경우,  파일 시스템 무결성이 손상된 경우 등에 발생합니다.

 

BCD란 Boot Configuration Data의 약자로 윈도우즈 부트 메니저인 Bootmgr의 모든 부팅관련 환경설정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는 디스크 영역을 말합니다.


BCD 파일은 윈도우의 레지스트리 하이브 파일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 데이터베이스 기반 파일로 BCD 저장소라고도 표현됩니다.

대체적으로 주요한 이유는 부트메니저가 윈도우즈 부팅시 BCD영역을 찿지 못할 경우에 출력되는 에러 메시지 입니다.

 

1.ssd와 일반 디스크의 혼합 구성일 경우(ssd에 운영체제를 깔고 부팅이 되는 경우)

ssd를 메인 부팅 디스크로 잡고 기존의 sata 하드와 같은 일반디스크가 보조로 물려 있을 경우에는 ssd에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부팅을 해봅니다.

부팅이 무리없이 된다면 바탕화면의 내pc를 우클릭하여 관리를 선택합니다.

컴퓨터 관리창이 뜨면 디스크 관리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관리를 선택하여 ssd의 운영체제가 설치된 파티션영역을 활성으로 잡아줍니다.

 

 

2. 윈도우즈 10에서 자동 복구 모드로 진입된 경우

자동복구 화면->고급 옵션 클릭->옵션 선택 화면에서 문제해결->문제해결 화면에서 고급 옵션 선택->고급 옵션 화면에서 시동복구를 클릭합니다.

 

윈도우즈10 시동복구

 

이후, 재시작되면서 시동 복구 화면으로 진입하게 되는데, 윈도우즈에 등록된 아이디가 나오며 다음으로 넘어가면 패스워드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윈도우즈 계정 암호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아이디가 없다면 그냥 계속을 누르면 됩니다.

이후 약간의 시간동안 윈도우즈 복구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윈도우 7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위의 과정과 비슷하게 부팅 CD 등을 이용하여 바이오스에서 CD를 1번 부팅항목으로 설정하신후 부팅합니다. 그후 창이 뜨면 복구모드로 진입하신 후 복구 및 재시작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3. 1번과 2번 항목으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윈도우즈10의 자동복구 화면에서 고급옵션을 눌러 옵션 선택화면으로 이동한 후 문제해결을 눌러 줍니다.

윈도우 사용에 큰 문제가 없다면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복구 > 고급 시작 옵션에서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줘도 파란색의 복구화면으로 재시작하게 됩니다.

 

이제 복구화면으로 진입했다면, 문제해결 화면에서 고급옵션을 선택하고, 고급옵션 화면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선택합니다.

 

자동 복구화면에서 명령 프롬프트로 진입

 

명령 프롬프트 화면이 뜨면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bootrec /fixmbr 엔터
bootrec /fixboot 엔터
(액세스가 거부되었다고 나오면 파란색 텍스트 과정으로,
명령이 처리되면 검은색 텍스트 과정으로 건너 뛰셔도 됩니다.) 

Bootsect /nt60 sys 엔터
Bootrec /fixboot 엔터

bcdedit /export c:\bcdbackup 엔터
attrib c:\boot\bcd -h -r -s 엔터
ren c:\boot\bcd bcd.old 엔터
(초록색 부분에서 오류가 나면 이부분은 건너 뜁니다.)
bootrec /rebuildbcd 엔터
Y(예) 엔터
exit 엔터

 

명령 프롬프트 화면에서 나가지고 자동 복구화면으로 돌아온 후 종료후 윈도우즈10으로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동복구 화면 - 종료후 윈도우10으로 계속

여기서도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4. 부트로더 교체

위의 방법들로도 오류가 수정되지 않을 경우에는 부트 영역을 덮어씌우는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시처럼 윈도우 설치 USB 또는 CD 등으로 부팅한 다음 설치 화면에서 좌측 하단의 복구라는 링크를 누르면 위에서와 같은 복구 화면으로의 진입이 가능합니다. 메뉴중 명령 프롬프트를 클릭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엔터 합니다. 

 

bcdboot c:\windows

 

모든 창을 닫고 설치 미디어는 제거한 상태에서 재시작해 봅니다.

윈도우로 부팅되면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msiconfig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시스템 구성 창이 뜨면 부팅 탭을 선택한 다음 두개의 OS중 현재의 OS가 아닌 또다른 윈도우는 삭제합니다. 그 다음 PC를 다시 한번 재시작합니다.

 

이상 오류코드 0xc000000e에 대한 해결방법 몇가지를 알아 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