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글 워드 삽입과 수정 기능에 관하여

한글 워드 삽입과 수정 기능에 관하여

한글 워드는 문장의 중간에 특정 글자 또는 문장을 추가할 경우에 글자와 글자 사이에 그대로 들어가게 끼워 쓰는 경우(삽입)와 추가 위치의 뒷부분에 있는 문장 또는 글자를 지우면서 지워진 그자리에 덧 씌워지는 경우(수정)를 키보드의 Insert 키를 이용하여 조절하고 있습니다.

즉, Inser 키를 누를 때마다 수정과 삽입 기능 사이를 오가는 것입니다.

아래의 이미지에서처럼 실행된 한글 워드에서 프로그램의 하단부에 삽입이라고 써진 부분에서 현재의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본 옵션은 삽입입니다.

 

한컴 한글 워드 삽입 수정 기능

 

현재의 삽입 또는 수정 상태를 알려줄 뿐만 아니라 저부분을 직접 마우스로 클릭해도 Insert 키를 누르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이미 작성되어 있는 문서에서 추후에 특정 문장이나 문자를 삽입하거나 수정해야 할 경우에 어떤 기능을 선택했느냐에 따라 작업내용이 달라지므로 원하는 작업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와 같은 상태일때 삽입과 수정기능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와 같은 상태에서 삽입을 사용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끼워넣기가 됩니다.

12345 라는 숫자를 삽입기능이 on 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아래와 같은 결과물이 나옵니다.

 

한글워드 삽입

 

반대로, 삽입기능을 Insert 키를 눌러 수정으로 변환한 상태에서 12345 라는 숫자를 넣었을 경우에는 덮어쓰기가 되어 아래와 같은 결과물이 나오게 됩니다.

 

한글워드 수정 모드

 

그런데, 삽입옵션을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Insert 키를 눌러도 옵션이 수정으로 변경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는 옵션설정에서 삽입기능이 잠금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잠금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파일 메뉴에 있는 도구 > 환경설정 > 기타 탭으로 이동하신 후에 삽입 잠금의 체크표시를 해제하여 주시면 됩니다.

 

한글워드 삽입잠금 해제

 

위의 이미지는 한글 2014에서의 삽입 잠금 해제 방법에 관한 설명입니다.

삽입 잠금의 위치는 한컴 오피스 버전에 따라 환경설정의 편집탭에 들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삽입 잠금이 잘 보이지 않는 분들은 편집탭쪽에서도 찿아 보셔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