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astboot, 구글 무료 폰트로 폰트 바꾸기 - Noto sans KR

Fastboot, 구글 무료 폰트로 폰트 바꾸기 - Noto sans KR

FastBoot 스킨은 기본 폰트가 돋움으로 가독성도 조금 뒤쳐지는 듯 느껴지는데 모바일에서는 더욱더 그러합니다.

예를 들자면 다음 포털에서 뉴스를 읽다 제 블로그로 들어가보면 그 차이가 확연히 느껴집니다.

마치 클리어 타입의 다음 폰트를 보다 클리어 타입이 아닌 제 블로그의 폰트를 보는 듯한 느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FastBoot 스킨에서 기본 폰트인 돋움을 가독성 좋은 구글 무료 폰트로 바꾸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글 폰트로 들어갑니다.

 

- 링크 : https://fonts.google.com/

 

언어를 한국으로 바꾸고 폰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한글을 지원하는 폰트들만 보여주는데 저는 모바일에서 가독성이 좋은 폰트를 구하고 있는 지라 가장 가독성이 좋아 보이는 폰트로 Noto Sans KR을 선택하였습니다.

 

구글 무료 noto sans kr 폰트

 

고른 폰트를 누르면 6종이 있으며 그중에서 저의 경우에는 레귤러 400이 가장 무난해 보입니다.

 

Regular 400

 

레귤러 400을 선택하고 나면 다음 창에서 Selected family 라는 조그만 창이 우측에 생기는데 여기에서 Embed 탭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티스토리 html 편집에서 넣어야 할 코드들이 보여집니다.

 

구글 무료 폰트 embed code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 편집에 들어간 뒤, html 탭의 head 섹션에는 아래와 같은 코드를 넣어 줍니다. 구글 폰트 페이지의 Embed 탭에서 회색으로 음영처리된 영역의 코드만 복사해서 쓰면 됩니다.

 

<link href="https://fonts.googleapis.com/css2?family=Noto+Sans+KR&display=swap" rel="stylesheet">

 

다음으로 CSS 탭으로 들어간뒤 시작 부분에 있는 font family 의 내용을 font-family;'Noto Sans KR', sans-serif;  으로 교체하여 줍니다. 두개의 작업 모두 반드시 저장을 눌러야 합니다.

 

css에서 구글 폰트로 교체 코드

 

 

 

이제 모바일에서 임의의 블로그 페이지 폰트를 확인해 보니 확실히 이전 보다 깔끔해지고 가독성이 좋아졌습니다.

모바일 버전의 가독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 작업이므로 사이드바에 있는 약간의 한글까지 Noto Sans KR로 바꾸는 작업은 생략하였습니다.

구지 사이드바의 한글도 바꾸길 원하시면 역시 CSS에서 sidebar 설정부분의 font family 에서 구글 폰트를 가장 앞으로 오게 적어준 뒤 저장하면 됩니다.

 

css에서 사이드바 구글 폰트로 변경

 

 

 

P.S. : 이후에 추가로 Noto Sans KR폰트중 얇은 폰트로 변경하고자 하였으나 뜻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FastBoot 스킨의 폰트관련 스킨설정들이 자유로운 폰트 변경을 막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런 이유로 원래의 설정으로 복원하였습니다.

아마도 수정이 비교적 자유로운 스킨에서는 작업이 수월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