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타, 영타간의 변환 오타시 한글워드에서 변경하기

한타, 영타간의 변환 오타시 한글워드에서 변경하기

한컴오피스에서 타이핑도중에 한글을 영어 자판으로 잘못 입력하거나, 영어를 한글 자판으로 잘못 입력한 경우 내용을 지우고 다시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내용을 올바르게 고쳐주는 동시에 글자판 전환이 수행방법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1.  자동 변경 기능

한글워드가 실행된 상태에서 파일메뉴중 "도구>글자판>글자판 자동 변경"에 체크합니다. 만약 이미 체크표시가 되어 있다면 자동 변경 기능이 작동중임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그대로 두면 됩니다.

체크표시가 없을때만 자동 변경 기능에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글자판 자동변경 체크

 

 

 

한글워드가 실행되면 바탕화면 또는 설정에 따라 작업표시줄의 알림영역에 입력도구상자가 생기게 됩니다. 입력도구상자를 우클릭한 다음 글자판을 '한국어 두벌식 표준'으로 설정합니다.

 

입력 도구상자에서 한글 두벌식 표준 으로 변경

 


한글워드의 편집 창에서 "ㅡㅐㅐㅜ"이라고 입력하고 키보드의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moon"으로 바뀝니다.
동시에 글자판 상태는 '한국어 두벌식 표준'에서 한컴 다국어 입력기 '영어 쿼티'로 바뀝니다.

이어서 "Windows10dptj"라고 입력하고 키보드의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글자가 "Windows10에서"로 바뀝니다.

동시에 글자판 상태는 '영어 쿼티'에서 '한국어 두벌식 표준'으로 바뀝니다.

 

2. 기타사항

글자판 자동 변경은 <왼쪽 Shift+Space> 전환의 두 자판이 각각 '한국어 두벌식 표준'('한국어 두벌식 표준2' 또는 '한국어 세벌식 390')과 '영어 쿼티'로 설정되어 있을 때에만 동작합니다.

한글을 영어 자판으로 잘못 입력하거나, 영어를 한글 자판으로 잘못 입력한 경우 자동으로 옳게 고쳐 주는 것은 물론이고, 화살표 방향키나 백스페이스 키를 눌러 커서를 움직일 때, 현재 문자열의 종류를 판별하여 자판을 자동으로 바꿔줍니다.

 

두벌식 자판의 한영 전환 예를 들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영어 자판으로 한글을 입력한 다음 스페이스바 키를 누를 경우
예) wkehdckrk => 자동차가

한글 자판으로 영어를 입력한 다음 스페이스바 키를  누를 경우
예) ㅏㅑㅜㅎ => king

한글 조사 부분만 잘못 쓴 상태에서 스페이스바 키를  누를 경우
예) musicdl => music이

 

위와 같은 변환에서 '한글 조사'가 영어로 잘못 입력된 경우는 미리 빠른 교정 자료에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물론 기본적인 한글 조사에 대한 정보는 이미 입력이 되어 있으므로, 사용자가 특별히 추가하고자 하는 조사에 대해서만 직접 추가 하시면 됩니다.

3. 수동으로 글자판 변경을 해야 할 경우

본문이나 대화 상자에서 내용을 입력하는 도중에 한글을 영어 자판으로, 영어를 한글 자판으로 잘못 입력한 경우 <Alt+`>를 눌러 수동으로 한영 전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한글워드가 실행된 상태에서 강제적으로 입력도구상자의 언어를 변경해야 할 경우에 사용됩니다.

수동 글자판 변경 동작 방식은 제1 글자판(한글)으로 현재 낱말을 입력하는 도중에 <Alt+`>를 누르면, 현재까지 입력한 낱말을 제2 글자판(영문)의 키 입력 값으로 바꾼 다음 글자판을 제2 글자판으로 전환하여 줍니다.

 

4. 예외사항

글자판 자동 변경이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자판 종류에 따라 제한되고 있습니다.
'한국어 두벌식 표준', '한국어 두벌식 표준2', '한국어 세벌식 390', '영어 쿼티' 이외의 자판에서는 "글자판 자동 변경 기능"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