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한 이미지 파일들 한번에 이름 모두 바꾸기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한 이미지 파일들 한번에 이름 모두 바꾸기

제각기 다른 이름을 가진 이미지 파일들을 모두 한꺼번에 특정한 형식의 파일명으로 바꿔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처럼 각기 이름이 다른 16개의 이미지 파일을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해 일괄 이름 변경을 해 보려고 합니다.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한 일괄 파일명 변경하기

 

1. 접두어를 붙여 파일명 변경하기

포토스케이프를 실행하고 도구탭에서 이름 바꾸기를 클릭합니다.

포토스케이프의 좌측 탐색창에서 파일명을 바꿔야 할 파일들이 들어 있는 폴더를 클릭하면 이름을 변경할 파일들이 보이는데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우측 창으로 옮깁니다.

물론, 이때 접두어가 선택되어 있어야 하는데 저는 접두어를 한별이라고 넣어 봤습니다. 바로위의 옮겨진 파일들 미리 보기 창에서는 실시간으로 모든 파일의 파일명이 어떻게 변경되는지 미리 보여줍니다.

변환 버튼을 누르면 모든 파일명에 접두어 넣어서 일괄 바꾸기 과정이 끝이 납니다.

 

일괄 파일명 변경 - 접두어를 붙여주기

 

2. 접미어를 붙여 파일명 변경하기

변경 옵션을 두번째에 있는 접미어 변경으로 바꿔 주시고 바꿀 이름을 지정해 줍니다.

"두별"이라고 접미어를 붙여 보겠습니다.

그런데 왼쪽의 탐색 창에서 전 단계에서 파일명이 모두 변경된 관계로 일시적으로 보이지 않게 됩니다. 다른 폴더를 한번 클릭한 뒤 다시 파일들이 있는 폴더를 클릭하면 접두어가 붙은 파일들이 보입니다.

이번 역시 파일들을 드래그해서 모두 선택한 뒤 우측 창에 끌어다 놓고 변환 버튼을 눌러주면 작업이 끝납니다.

 

일괄 파일명 변경 - 접미어를 붙여주기

 

3. 텍스트 바꾸기

텍스트 바꾸기는 파일명들에 공통적으로 들어가 있는 단어 또는 문장을 일괄적으로 다른 단어 또는 문장으로 변환시키는 기능입니다.

좀 전의 단계에서 접미사로 넣었던 "두별"이라는 단어를 "_it fix" 라는 문장으로 바꾸어 보았습니다.

 

일괄 파일명 변경 - 텍스트 바꾸기

이 기능을 응용하면 공통되는 특정 문자 또는 기호만을 선택적으로 모두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 바꾸기 앞란에 "별"이라고 쓰고 뒷란을 공백으로 남겨두고 변환하면 모든 파일명에서 "별"이라는 문자가 제거됩니다.

 

4. 파일명 상세 지정

파일 이름 지정 버튼 옆의 상세 지정 버튼을 누르면 파일명을 좀 더 디테일하게 변경할 수 있는 옵션들이 나옵니다.

여기서는 접두사와 접미사를 동시에 넣을 수 있으며, 기존의 파일명을 완전히 삭제하고 번호를 부여하거나 날짜나 시간 등으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파일명 상세 지정

1번부터 4번까지의 과정을 거친 후 파일명을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이 일괄 변경되었습니다.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한 일괄 파일명 변경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