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앱에서 광고가 안나올 때

티스토리앱에서 광고가 안나올 때

애드센스 광고를 달고 있는 많은 블로거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조합은 반응형 스킨에 반응형 플러그인 상하단일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크롬이나 엣지, 익스플로러 같은 웹브라우저에서는 광고가 잘 뜨게 될 테지만 모바일에 설치된 티스토리 앱 같은 형식에서는 애드센스 광고가 전혀 뜨지 않습니다. 문제는 티스토리 모바일앱 같은 플랫폼이 점점 늘어난다는 데 있습니다. 전용 웹브라우저는 아니지만 모바일앱 내에서 웹서핑이 가능한 앱들에도 광고가 실려야 어려운 살림살이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지 않겠습니까?

작은 광고노출 기회라도 잡고 싶다는 마음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럼 티스토리 모바일앱에서도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나오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모바일앱의 활성화

아마 거의 반응형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계실줄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앱 환경에서도 애드센스의 광고가 나오게 하려면 모바일 플러그인을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애드센스 반응형 플러그인만 사용하던 상태에서 모바일 플러그인도 사용 설정을 하면 아래의 그림처럼 반응형과 모바일 두 가지 애드센스 플러그인이 활성화되어 있게 됩니다.

 

 

다만 티스토리의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플러그인은 광고의 크기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애드센스에서 해당 크기의 광고단위를 만들어서 등록해야 합니다.

 

2. 모바일 플러그인 상하단에 광고 코드 넣기

광고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모바일 플러그인의 광고 형식을 상단과 하단에 모두 넣을 수 있는 형태를 사용합니다.

상단에는 디스플레이 고정형으로 애드센스에서 300×50, 100, 250 사이즈의 세 가지 유형중 하나를 선택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고정크기의 광고 형태를 애드센스에서 만드는 과정에서 반응형보다 광고 효과가 좋지 않다는 주의 표시가 뜨는 데 무시하고 만들어 줍니다.

 

 

 

상단은 이렇게 만든 광고 코드를 넣어 주면 됩니다.

그런데 하단에 넣을 코드가 문제입니다. 광고가 여러개 나오는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코드를 하단에 넣고 싶은데 티스토리 모바일 플러그인에서는 하단 역시 300 × 50, 100, 250 중 하나만 넣으라고 강요합니다.

그래서 제가 쓰는 방법이 하단에 고정크기 광고 코드를 넣은 뒤 < /br> 태그를 하나 줘서 한 줄 띄운뒤 그 밑에 일치하는 콘텐츠 코드를 넣으니 버튼이 활성화되어서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3. 광고노출 문제점 및 해결

이제 티스토리앱에서도 잘 보이긴 합니다만, 이전엔 안보이던 위아래 반응형 플러그인의 광고까지 나와 연달아 두 개씩 나옵니다. 신기한 건 크롬이라든지 다른 웹브라우저에서는 여전히 반응형 플러그인을 받아서 1개씩만 잘 나오는 거였습니다. 티스토리 앱에서만 두 개가 연달아 나오고 있었습니다.

상단에 두개 연속으로 나오고 하단에서는 정사각형 광고 연속 두 개에 일치하는 광고가 붙었습니다. 정말 너무 많은 광고가 나옵니다. 특히나 모바일에서 상단 두 개가 연속으로 나오는 구조는 애드센스 정책 위반이 될 소지가 있어 보였습니다.

 

 

특이하게도 티스토리앱은 모바일 플러그인이 작동하면 반응형 플러그인의 광고 코드도 가져오는 구조인 것 같았습니다. 그렇다고 모바일 플러그인을 빼버리면 반응형 플러그인의 광고도 안 나오기 때문에, 고심 끝에 티스토리 앱 때문에 모바일 플러그인을 사용하게 될 경우에 가장 문제의 소지가 적은 하단에 가장 작은 사이즈의 광고인 300 × 50을 넣어 반응형 광고 코드를 끌어 오기로 결론 내렸습니다.

애드센스 광고센터로 가서 디스플레이 고정형 300 × 50을 만든 다음 코드를 복사해와서 모바일 플러그인 하단만 사용하는 형식으로 바꾸고 하단에 코드를 삽입하였습니다.

 

이렇게 바꾸고 나니 티스토리 앱에서도 상단에 반응형 광고 한 개만 나오고 외관상 만족스러운 형태가 되었습니다. 반응형 플러그인 하나로도 티스토리 앱이 잘 반응되도록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고정형 자체가 애드센스가 권장하지 않는 광고형식인데 그중에서도 희귀한 케이스라 광고가 송출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모바일 플러그인에서 송출이 정지하면 반응형 플러그인 코드 전체가 먹통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그나마 호환성이 좋은 고정형 300×250으로 교체하였습니다.

플러그인은 적용이나 해제시에 실제 모바일 환경에서 나타나기까지 대략 1분에서 10분 정도로 약간의 시간이 소모되었습니다.

 

※ 추가사항

2020년 5월 28~29 이후로 이 방법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는데 티스토리앱 자체에서 모바일앱을 통한 광고게제가 중단되었을 가능성과 구글 애드센스에서 고정형 광고의 송출에 일정한 업데이트를 하였을 가능성입니다. 확실한 이유는 아직은 알 수 없지만 5월 29일 현재 시점에서는 이 방법으로 더이상 광고가 티스토리앱에 송출되지 않고 있습니다.

 

※ 추가사항

티스토리 앱에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 현상에 관하여 다음측에 문의하였고 회신 결과는 아래의 이미지와 같았습니다. 내용으로 봐서는 조만간 이 문제에 대한 수정이 이루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이 문제에 너무 시간을 낭비하지 마시고 포스팅에 전념하면서 티스토리앱의 업데이트를 기다리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