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10 기본 시스템 폰트(글꼴) 쉽게 바꾸는 방법

윈도우10 기본 시스템 폰트(글꼴) 쉽게 바꾸는 방법

날씨가 더워지고 조금씩 짜증이 늘어가는 계절이 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매일 보던 바탕화면의 글꼴을 기분전환 겸 바꿔 보고자 합니다. 물론 아시다시피 윈도 폰트를 바꾸면 바탕화면의 아이콘 이름 글씨체만 바뀌는 게 아니라 윈도 전반적으로 해당 글꼴로 바뀌어집니다. 오늘 바꾸어 보고자 하는 폰트는 빙그레 Regular입니다.

아래는 저작권 무료, 무제한 사용가능한 폰트를 배포하는 제작자 사이트 주소입니다. 윈도우즈용으로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확장자가 ttf(트루타입 폰트)인 글꼴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 빙그레 폰트 다운로드 페이지

- Ebs 폰트 다운로드 페이지

 

이제 원하는 폰트를 다운로드 했으면 윈도우즈 설정 > 개인 설정 > 글꼴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윈도우즈 설정은 윈도우즈 시작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하고 설정(톱니바퀴 모양)을 누르시면 됩니다.

좀 전에 다운로드하여 둔 빙그레 폰트를 파일 탐색기에서 찾아서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윈도우즈 설정 글꼴 추가 직사각형 영역에 놓습니다.

 

 

끌어다 직사각형 영역에 떨어트리면 설치가 완료되고 빙그레체라는 항목이 윈도우 폰트 목록에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빙그레 체는 윈도우 폰트 목록에 등록되어 있으며, 언제든지 빙그레 레귤러 폰트로 변경 또는 해제가 가능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제거할 때에는 현재 보고 있는 폰트 목록 중 빙그레 폰트를 클릭하면 제거 버튼이 나타나는데 제거 버튼을 클릭하면 삭제됩니다.

 

윈도우10에서는 애석하게도 폰트의 크기만 변경할 수 있을 뿐 OS 자체에서 시스템 폰트 변경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윈도우7에서는 변경이 가능하였으나 윈도 10 이후에는 공식적으로 변경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다만, 윈도우의 제어판에는 기본 글꼴로 되돌리는 설정이 존재합니다.

윈도우 제어판을 "보기 기준:작은 아이콘"으로 변경하신 다음 글꼴 항목을 클릭합니다. 다음 페이지에서 글꼴 설정을 클릭합니다. 이제 중간에 있는 "기본 글꼴 설정 복원"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삭제의 경우에는 삭제하고자 하는 글꼴을 제어판의 글꼴 목록에서 우클릭하여 삭제하시면 됩니다.

 

 

어쨋든, 다른 글꼴로 시스템 폰트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외부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아래의 'Microangelo On Diplay'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해제합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을 알기를 원하는 분들은 Microangelo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마이크로 안젤로 홈페이지 바로가기

 

MODPanel.zip
2.00MB

 

 

 

무설치 프로그램으로 전체  윈도우즈 10 기본 시스템 폰트 설정인 맑은 고딕(사이즈 9)을 원하는 폰트와 사이즈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을 감추거나 보이게 하는 설정, 시스템 아이콘의 모양의 변경, 마우스 커서 변경, 캐쉬 정리 등의 부가적인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윈도우즈의 재부팅이 필요 없으며 Apply 버튼을 누르면 즉시 모든 시스템 폰트에 적용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빙그레 레귤러 사이즈 10으로 적용된 바탕화면과 파일 탐색기의 모습입니다.

 

여기서 부가적으로 또 하나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가독성 부분인데요. 이건 뭐랄까 뜻하지 않게 덤으로 얻은 득템이라고나 할까요.

눈이 침침하거나 노안이신분들은 이 앱을 통해 간편하게 윈도우즈 기본 사이즈인 9를 10 또는 11 등으로 올리시면 시원시원하게 모니터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ttf를 사용하지 않는 웹브라우저나 일부 앱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시 원래대로 돌리고 싶을 경우에는 윈도우즈10의 기본 설정인 맑은 고딕에 사이즈 9로 Apply 하시면 됩니다.

 

 

아쉬운 점은 100% 모든 폰트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탐색기 내용이나 카테고리, 익스플로러 즐겨찿기 모음, 바탕화면 아이콘 이름 등 일부에만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여름 무더위 극복을 위한 기분전환으로 윈도우즈 10의 시스템 폰트를 맑은 고딕 사이즈 9인 기본형에서 빙그레 사이즈 10으로 변경하여 보았습니다. 자신이 정말 써보고 싶은 폰트가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 적용을 통해 기분을 바꾸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