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구 파티션은 어떤 용도이며 삭제해도 상관 없나요?

복구 파티션은 어떤 용도이며 삭제해도 상관 없나요?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고 나서 디스크 관리에서 메인 디스크를 관찰해 보면 복구 파티션이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몇백 메가 정도의 용량을 차지하며 1기가를 넘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러한 복구 파티션의 용도 및 삭제 방법 등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구 파티션은 보통 최소 300메가에서 500메가 안팎의 용량으로 형성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1. 복구 파티션의 용도

일반적으로 복구 파티션은 윈도우즈의 오류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윈도우즈 자체에서 생성된 복구와 관련된 파티션과 컴퓨터 제조업체에서 쉽게 복구하기 위한 용도로 설정한 복구 파티션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이든 이러한 복구 파티션을 제거할 경우에는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 백업이나 복구 등의 정상적인 윈도우즈로의 복구 시도가 이루어지지 못하게 됩니다. 더군다나 복구 파티션당 평균적으로 최소 300메가에서 500메가 안팎이며 1기가를 넘지 못하는 복구 파티션의 용량을 생각해 봐도 삭제로 얻는 실익이 너무나 미미합니다.

아무리 용량이 적은 SSD라고 하더라도 최소 120기가 이상으로 출시되는 요즘의 하드디스크 상황으로 볼 때 평균적으로 1기가를 넘지 못하는 복구 파티션을 삭제해서 저장공간을 넓히겠다는 생각은 별로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비슷한 파티션으로는 EFI 파티션과 MSR 파티션 등이 있습니다. 

EFI 파티션은 UEFI 부트로더를 저장하는 특수한 파티션입니다. UEFI 시스템 펌웨어에서 읽어오는 파티션이므로 UEFI 부트로더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그냥 생성해 두는 것이 시스템 안정성을 위해 좋습니다.

MSR 파티션은 MS에서 디스크의  특정위치에 저장되는 정보를 보관하기 위한 예약 파티션입니다. 오피스나 기타 인증정보를 파티션으로 구분되지 않은 영역에 저장하는 일부 프로그램의 호환성을 위한 영역으로 알려져 있으며, 디스크 관리에서도 기본적으로 숨겨지므로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그냥 생성된 채로 보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2. 복구 파티션의 강제적인 삭제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복구 파티션을 삭제해야 할 실익이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비정상적으로 복구 파티션 영역이 많은 용량을 차지하게 된 경우와 같이 삭제해야 할 사정이 있다면 Diskpart 명령어를 사용하여 삭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의 디스크 관리자에서는 이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이 작업은 파티션을 삭제하는 작업으로 하드 디스크내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될 위험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 보관한 다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복구 파티션 삭제 작업은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명령 프롬프트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켜 주세요.

 

- 아래의 순서대로 정확히 입력하시면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diskpart

list disk

- 디스크 목록이 출력되는데 이때 복구 파티션이 포함된 디스크를 선택해 주기 위해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select disk 0

- 선택된 디스크의 파티션 구조를 보여줍니다.

list partition

- 삭제할 복구 파티션을 지정해 줍니다. 예를 들어 2번 파티션이 복구 파티션이라면 2번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복구 파티션이라고 종류가 표시된 파티션 중에서 지정하면 됩니다.

select partition 2

- 해당 복구 파티션을 삭제합니다. 일반적인 파티션 삭제 명령은 delete partition 만으로도 작동하나, 컴퓨터의 작동에 필요한 보호된 시스템 관련 파티션은 override 옵션을 추가해 주어야 삭제가 가능합니다. 보호된 파티션인 복구 파티션을 윈도우의 디스크 관리자에서 작업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delete partition override

- 명령 프롬프트에서의 복구 파티션 제거 작업은 모두 끝이 났고, 바탕화면의 내 PC를 우클릭한 후 관리에서 디스크 관리로 들어간 다음 마무리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 윈도우즈의 디스크 관리자에서 삭제된 파티션 정보는 할당되지 않은 영역이라고 표시되게 되는 데 마우스 우클릭하여 볼륨을 확장시켜주면 모든 작업이 끝나게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