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토스케이프로 사진 쉽게 선명하게 만들기

포토스케이프로 사진 쉽게 선명하게 만들기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해서 그래픽 지식이 없어도 어느 정도는 이미지의 선명도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포토스케이프는 깔끔한 메뉴 구조와 포토샵에 버금가는 막강한 기능을 가진 그래픽 편집  프리웨어입니다. 다운로드는 포토스케이프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해 줍니다.

 

아래에서는 샘플이미지로 공원 앉아있는 여자의 모습이 보입니다. 이 이미지를 대상으로 하여 포토스케이프에서 손쉽게 선명도를 향상하는 방법에 관하여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 프리인 이미지이므로 마음껏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women_sample.jpg
0.03MB

 

 

 

 

1. 선명함 메뉴 이용

테스트로 사용할 해당 이미지를 드래그하여 포토스케이프에 끌어다 놓아 사진 편집에서 불러옵니다.

 

 

우측의 메뉴에서 조정이라는 메뉴의 +표시를 클릭하면 세부 메뉴가 나오는데 이 중에서 선명함을 클릭합니다.

 

 

선명함 메뉴창은 반지름(PX), 임계값, 강도(%)로 구성되어 있는 데 테스트해 본 결과 선명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반지름과 강도의 조합이었습니다. 이중에서도 강도(%)의 역할이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반지름과 강도를 좌우로 드래그하여 최상의 선명한 조합을 찾아낸 뒤 저장하면 됩니다. 이때 비교하기 버튼 또는 반으로 쪼개진 원을 클릭하여 원본과 선명도가 개선된 이미지를 비교해 가면서 최적의 결과물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최적의 조합을 찾아내서 저장한 결과물은 아래의 이미지입니다.

 

 

영화에서처럼 극적인 변화는 보여주지 못했지만, 꽤나 향상된 선명도로의 변환은 가능해 보였습니다.

 

2. 두가지의 HDR 옵션 적용

좀 더, 포토스케이프에서 손쉽게 선명도를 올리고 싶은 경우의 툴은 HDR입니다. 사진 편집 메뉴에서 우측 메뉴 중 HDR 버튼을 누르면 상세 조정을 할 수 있는 데 기본값 적용만 해도 상당한 선명도의 증가를 느낄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거의 기본 옵션 상태의 HDR을 적용한 상태와 적용하지 않은 원본의 비교 스크린 샷입니다.

 

상단 메뉴의 색상을 누르면 좀 더 전문적인 HDR 메뉴가 있으며 HDR에 체크 표시를 했을 경우 좀더 선명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즉 선명도 향상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HDR 메뉴는 사진 편집에 있는 간단한 HDR 메뉴와 색상메뉴에 있는 전문적인 HDR 메뉴의 두가지가 있으며 두가지 옵션을 적절히 설정하면 좀더 선명한 화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