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을 열때 자꾸 엉뚱한 프로그램이 열릴 경우

파일을 열때 자꾸 엉뚱한 프로그램이 열릴 경우

이 문제의 핵심은 연결 프로그램이 인위적으로 강제 연결되었거나 윈도우즈 OS 수준에서 잘못 연결된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S 워드의 저장 문서 확장자명인. docx가 한컴의 한글 워드에 연결된 경우에 해결하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연결 프로그램에서 수정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하게 된 계기입니다. 일반적으로 MS 워드의 작업 저장파일 확장자인 doc, docx 등이 아이콘 자체도 한컴 워드로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더블 클릭하면 한컴 한글 워드가 열립니다. 수동으로 MS 워드를 먼저 실행하고 열기를 선택해서 파일을 수동으로 지정해서 열기 해야 MS 워드에서 편집 작업이 가능했습니다.

 

 

이 문제는 잘못 열리는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한 후 연결 프로그램에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엉뚱한 프로그램이 뜨는 문제를 일으키는 파일을 마우스로 우클릭한 후 '다른 앱 선택'을 클릭합니다.

 

다음 창에서 항상 이 앱을 사용하여 .docx 파일 열기에 체크 표시하고, 바로 위의 추가 앱을 클릭한 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를 찾아서 클릭한 뒤 확인을 누르면 그 이후로 .docx 파일에 관하여는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만 열리게 됩니다.

 

위의 경우는 아니지만 만약 실행을 원하는 프로그램이 목록에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는 추가 앱을 누른 뒤 나오는 추가 앱창에서 스크롤바를 가장 아래까지 내리면 실행파일을 경로명으로 추가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목록에 없을 경우에는 이러한 방식으로 해당 프로그램의 실행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윈도우 설정에서 수정

확장자와 해당 확장자를 담당하는 프로그램을 올바르게 수정하는 두 번째 방법입니다.

'윈도우 설정 > 앱 > 기본 앱'으로 들어간 뒤 우측 창에서 파일 형식별 기본 앱 선택을 클릭합니다.

 

 

이 항목에서는 윈도우즈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파일 확장자명이 나열되어 있는데 현재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확장자인 .docx를 찾아갑니다. 확장자들의 양이 많아서 시스템 사양이 낮은 경우에는 로딩에 약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docx에는 MS 워드가 연결되어 있어야 하는데 Hancom Office Hanword 2014가 잘못 연결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한글 워드를 클릭하면 대체 프로그램 항목이 나오는 데 그중에서 Microsoft Word를 클릭하여 대체하여 줍니다.

 

이제 윈도우 설정을 닫고 나온 뒤 .docx 파일을 파일 탐색기에서 확인해 보면 아이콘이 MS 워드의 아이콘으로 변경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타의 경우로 프로그램마다 다르지만 프로그램 자체의 환경설정에서 보기 또는 편집, 저장 등이 가능한 확장자들을 나열해 두고 한 번의 클릭으로 담당하는 파일 확장자들의 우선권을 한 번에 가져오는 프로그램들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프로그램 자체의 설정에서 한 번의 클릭으로 여러 확장자들을 동시에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