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즈 로그인 계정의 사진 프로필 이미지 추가 / 변경 / 제거

윈도우즈 로그인 계정의 사진 프로필 이미지 추가 / 변경 / 제거

오늘은 그동안 매일 보아 왔던 윈도우 로그인 화면에 뜨는 제 프로필의 윤곽선만 있는 사람 모습을 좀 바꾸어 보고 싶습니다. 생각해 보니 이런 상태로 몇 년째 쓰고 있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지겹기도 하고요.

 

적당한 이미지는 무료 이미지 공유 사이트인 pxhere에서 찾아 보았습니다. 호랑이로 했습니다.

포스팅 중인 2020년 9월 2일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웹상에서 프로필 사진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웹에 한하여만 적용될 뿐 실제 사용중인 로컬 PC의 로그인 화면 프로필 사진이나 윈도우즈 설정 프로필 사진에 즉각 반영되거나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마이크로소프트 웹페이지에서 MS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웹상에서 프로필 사진을 변경하는 경우의 설명은 따로 진행하지 않습니다.

 

1. 프로필 사진 추가

윈도우즈 '설정 > 계정 > 사진 만들기 > 찾아보기'를 클릭합니다.

 

아까 다운로드해 둔 호랑이 사진을 선택하면 설정의 상단 부분에 변경된 프로필 사진이 나옵니다.

 

기본형 프로필 사진에서 때깔좋은 프로필 사진으로의 변경을 완료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사용자 프로필을 추가하는 문제에 있어서 유의해 두어야 할 점은 윈도우즈는 가장 최근의 프로필 사진 3개만 저장해 둡니다. 프로필 사진이 변경될 때마다 역순으로 3개까지 보관해 두는 폴더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계정 사진

현재 설명중인 폴더인 AppData 폴더와 아래에서 설명할 ProgramData 폴더가 보이지 않는 분들은 파일 탐색기의 보기 탭을 누른 다음 폴더 옵션으로 들어가 보기탭에서 숨김 파일, 폴더를 보이게 설정해야 합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해당 위치로 들어가 보면 방금 생성한 프로필 사진이 이 폴더에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본형만 오래도록 쓰다 최초로 변경했으니 2개가 있는 것이 보입니다. 설정에서도 2개가 보이고 있으며 이는 3개를 초과하지 않을 것입니다.

 

 

즉, 이 폴더에서 사진의 갯수는 항상 3개를 유지하게 됩니다. 3개 중 다른 것으로 변경하고 싶다면 윈도우 설정의 계정으로 들어간 다음 사용자 정보의 프로필 사진 중 바꾸고자 하는 사진을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위의 파일 탐색기 경로에서 프로필 이미지 파일들을 모두 백업한 뒤 재시작한 결과 윈도우 설정에서 세개의 이미지는 더 이상 뜨지 않고 주력 이미지 하나만 떳습니다. 아마도 계정 등록시 또는 이후에 웹상에서 추가해 두었던 이미지를 가져오는 듯 합니다.

 

 

어쨋든 사용자 설정의 프로필에서 주력 이미지 이외에도 보여지던 이미지들은 이 삭제로 깔끔하게 정리됩니다.

 

2. 프로필 사진의 제거 또는 추가

이것 저것 프로필 사진을 바꾸어 보다 너무 식상해진 나머지 다시 예전의 기본형인 사람 모양의 사진으로 돌아가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아직 두번 변경해서 총 3개의 사진이 있다면 그냥 설정에서 기본형 사람 사진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여러 번 바꾸어서 3개만 보관하는 윈도우의 특성상 기본형 사진이 사라졌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경우에는 위에서 사진 추가 변경하는 경우와 똑같이 윈도우즈가 보관하고 있는 기본형 샘플들이 있는 폴더의 파일을 지정해 주면 됩니다.

기본형이 들어 있는 폴더의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경로가 안보일 경우에는 탐색기의 보기 메뉴에 있는 폴더 옵션에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C:\ProgramData\Microsoft\기본 계정 사진

즉, 윈도우 설정에서 프로필 사진 바꾸기를 할 때 아래의 이미지에서와 같은 경로를 지정해 준다음 user.png라는 기본 이미지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지정하면 3개의 이미지 파일중 현재로부터 가장 먼 시점에 있던 이미지 파일이 사라지고 이 파일로 대체되게 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user.png를 추가하여 3개가 된 모습이며 언제든지 이곳에서 바꾸고자 하는 이미지를 클릭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온라인 상에서의 프로필 설정 변경 한 번으로 웹이거나 로컬이거나 관계없이 모든 곳에서 한 번만의 변경이나 제거 액션이 즉각적으로 반영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언젠가는 사진 변경 작업이 현재보다는 좀 더 수월한 방향으로 업데이트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 - 관련 포스팅 : itfix.tistory.com/705

 

윈도우 설정의 상단 프로필 표시 제거 또는 보이게 설정 문제

윈도우 설정을 열면 윈도우 참가자 계정이었던 분들 위주로 프로필 사진과 계정 등의 정보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기능은 자주 쓰는 항목이 등이 설정의 윗부분에 자동으로 표시되도��

itfix.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