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 코드 '0x80080005' 해결 방법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 코드 '0x80080005' 해결 방법

윈도우 업데이트 기능의 손상 또는 업데이트 기능 액세스 거부, 윈도우 디펜더가 아닌 타사 백신 프로그램과의 충돌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오류에 대한 시도 가능한 해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쉽게 시도 가능한 방법부터 순서대로 나열하였습니다. 아래의 해결 방법들을 시도해 보기전에 해보셔야 할 것으로는 아래의 MS 윈도우 업데이트 페이지에서 위쪽 버튼인 윈도우 온라인 업데이트가 진행되는지 여부부터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로컬 PC에서 오류가 뜨는 윈도우 업데이트가 온라인상에서는 문제없이 진행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Windows 10 업데이트 및 다운로드

 

1. 윈도우 10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문제 해결 > 추가 문제 해결사 > Windows 업데이트

위의 경로로 들어가서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를 실행합니다. 윈도우즈 7, 8 사용자의 경우에는 이 페이지의 가장 하단 8번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윈도우 디펜더 이외의 백신의 제거

윈도우 10 기준으로 윈도우 디펜더 하나만으로도 바이러스 및 맬웨어 차단, 방화벽 실시간 감시 등에 충분한 기능을 담당하므로 타사 백신까지 포함하여 굳이 두 개의 백신을 돌린다는 것은 자원을 낭비하고 시스템을 느려지게 할 수 있는 불필요한 선택 옵션입니다.

더군다나 윈도우즈의 다른 기능들과 충돌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가능하면 타사 백신의 삭제를 권하지만 꼭 필요해서 어쩔 수 없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3. 시스템 파일 검사 및 복구

시스템 파일의 이상 유무를 검사하고 이상이 발견되면 복구합니다. 

윈도우즈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명령 프롬프트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마우스로 문구를 복사하여 명령 창에 붙여 넣기(Ctrl + V)하셔도 됩니다.

- sfc /scannow 엔터
- exit 엔터

윈도우즈를 재시작하고 위와 똑같은 과정으로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시킵니다.

명령 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엔터
- exit 엔터

윈도우즈를 재시작하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4. 윈도우즈 업데이트 권한 재설정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다음 아래와 같이 타이핑합니다.

- sc config wuauserv start=auto 엔터
- sc config bits start=auto 엔터
- sc config cryptsvc start=auto 엔터
- sc config trustedinstaller start=auto 엔터
- exit 엔터

윈도우즈를 재시작한 다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5. 윈도우즈 업데이트 서비스 시작 유형 변경

윈도우즈 작업표시줄에 서비스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서비스를 실행합니다.

 

Windows Update 서비스 항목을 찾아 우클릭한 다음 속성을 선택합니다.

속성에서 시작 유형을 자동으로 바꾸고 적용 및 확인을 누릅니다.

시작 유형을 선택할 수 없는 다양한 유형과 다양한 원인이 있으나 이러한 현상에 관하여는 여기서는 제외하겠습니다. 

 

적용과 확인을 누르고 난 다음 Windows Update 좌측 설명 항목에서 '시작'이라고 써져 있는 글씨를 클릭하여 윈도우즈 업데이트 서비스를 지금 실행합니다.

 

그다음 화면에서 시작이라는 텍스트가 중지와 다시 시작이라는 기능 링크 텍스트로 바뀝니다. 다시 시작을 클릭해 줍니다.

 

이제 모든 창을 닫고 윈도우즈를 재시작합니다.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살펴봅니다. 아직도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방법을 시도해 봅니다.

 

6. 윈도우즈 업데이트 재설정

위해서 했던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아래와 같이 타이핑하거나 복사 및 붙여 넣기 하시 다음 각각 엔터 하시기 바랍니다.

 

net stop wuauserv 
net stop sryptsvc 
net stop bits 
net stop msiserver
net stop appidsvc
ren c:\windows\SoftwareDistribution SoftwareDistribution.old
ren c:\Windows\System32\catroot2 catroot2.old
net start wuauserv
net start cryptsvc
net start bits
net start msiserver
net start appidsvc
exit

작업이 끝난 다음 작업 표시줄의 윈도우 시작 아이콘을 우클릭 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파워셀을 실행합니다.

파워셀 창에 아래와 같이 타이핑하거나 마우스로 복사, 붙여 넣기 하시기 바랍니다.

 

wuauclt.exe  /updatenow
exit

 

윈도우즈를 재시작하고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검토해 봅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7. 윈도우 업데이트 수동 초기화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윈도우즈를 재시작합니다.

윈도우 복구 화면에서 문제 해결 > 고급 > 시작 설정 > 재시작 > F4키를 차례대로 누릅니다.

안전모드의 윈도우에 진입됐으면 파일 탐색기에서 아래의 폴더를 열고 

C:\Windows\SoftwareDistribution

SoftwareDistribution 폴더 안의 모든 내용물을 드래그하여 삭제합니다. 

윈도우즈를 재시작하고 윈도우즈 업데이트를 실행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살펴봅니다.

여기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8. 기타 MS Online 문제 해결

윈도우즈 7,8의 경우에는 아래의 링크에서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를 다운 로드 및 설치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합니다.

윈도우즈 10 사용자의 경우에는 이미 1번 항목에서 문제 해결사를 실행한 바 있으므로 생략합니다.

 

support.microsoft.com/ko-kr/help/4027322/windows-update-troubleshooter

 

윈도우즈 10의 경우에는 문제 해결에 관하여 참고 사항이 있는지 살펴보며, 윈도우 7,8의 경우에는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를 다운로드하여 오류 해결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