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단축키 전체 초기화 및 특정앱 단축키 지정 방법

윈도우 단축키 전체 초기화 및 특정앱 단축키 지정 방법

1. 윈도우 기본 단축키 초기화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윈도우를 재시작한 다음 복구 화면에서 파일을 보존하는 초기화를 선택하면 윈도우만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단축키만을 초기화하기 위해 시도하는 방법으로는 너무 복잡합니다.

좀 더 단순하게 키보드 레이아웃 및 윈도우즈 기본 단축키를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 

위의 경로에서 기본 설정 언어의 최고 순위 언어를 다른 언어로 변경한 다음 다시 원래의 언어로 복구하면 됩니다.

 

- 예를 들면 제 PC의 언어는 한국어 단일 언어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 임의의 언어를 추가한 뒤 드래그하여 최고 순위로 바꾸어 줍니다. 저는 영어(미국)를 설치했고, 드래그하여 한국어의 위쪽으로 올렸습니다.

 

 

- 이제 다시 한국어를 위로 올리고 영어(미국)은 삭제합니다. 해당 언어를 클릭한 다음 제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것으로 윈도우 기본 키보드 레이아웃이 원래의 설정으로 초기화되면서 키보드의 키 설정도 기본값으로 재설정됩니다.

 

2. 특정앱에 대한 단축키 지정

윈도우즈 고유의 앱이 아닌 사용자가 설치한 앱들의 단축키 지정은 해당 앱의 바로가기 아이콘에 설정 가능합니다.

다만, 새롭게 지정하는 단축키는 윈도우즈 기본 단축키 조합이나 이미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 할당된 단축키 이외의 단축키 조합이어야 합니다.

 

알집의 바로가기 아이콘을 실습 대상으로 해 보겠습니다.

- 알집의 바로가기를 우클릭하여 속성창을 열고 바로 가기 탭에서 바로 가기 키의 기본값인 없음을 변경해 주면 됩니다.

 

- 윈도우즈가 알아서 기존의 키 기능을 회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Ctrl을 누르면 Alt 키를 추가로 생성해 기존의 단축키와 중복되지 않도록 방지해 줍니다. 저는 Ctrl + Alt + j를 알집의 실행 단축키로 지정하였습니다.

단축키를 누르니 알집이 클릭하지 않아도 바로 실행됩니다. 하지만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상태에서 단축키는 작동하지 못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들간에는 단축키 충돌이 일어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