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휴지통 CMD를 통한 재설치 및 비우기

윈도우 휴지통 CMD를 통한 재설치 및 비우기

윈도우 휴지통이 보이지 않거나 오류를 일으켰을 때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휴지통이 안 보일 때

휴지통이 안 보이는 경우 가장 먼저 체크해 보아야 할 부분은 혹시라도 바탕화면 설정 항목에서 보이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는 건 아닌지 확인 보는 것입니다.

윈도우 설정 > 개인 설정 > 테마 > 바탕화면 아이콘 설정에서 휴지통이 체크 표시되어 있지 않다면 휴지통을 보이지 않도록 설정한 것입니다. 휴지통에 체크 표시하면 바탕화면에 휴지통이 나타나게 됩니다.

 

바탕화면 아이콘 설정을 통해 다시 바탕화면에서 바로가기가 보이지 않거나 또는 보이도록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은 내 PC, 사용자 계정, 네트워크, 휴지통입니다.

 

2. CMD를 통한 휴지통 내용물 삭제 및 재설치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에 CMD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명령 창에 아래와 같은 문구를 타이핑하거나 붙여 넣기 합니다. RD 명령어는 Removed Directory의 줄임말로 휴지통 폴더인 Recycle.bin 폴더를 삭제하라는 명령이며, 윈도우즈는 자동으로 새 디렉터리를 생성합니다.

휴지통으로 보낸 파일이 크기가 매우 큰 경우에 휴지통에서 보이지 않았으나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한 다음 다시 생성되었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rd /s /q C:\$Recycle.bin 엔터

 

드래그하여 복사한 후 붙여 넣기 해도 되고 직접 타이핑해도 됩니다. 달러 표시는 'Shift +4'를 누르면 입력할 수 있습니다. 

/s 옵션은 파일이 매우 많을 때 유용한 옵션이나 꺼두어도 상관없습니다.

RD 명령어의 옵션은 아래와 같은 내용을 가집니다.

- /s : 자기 자신을 포함한 폴더 및 파일을 모든 하위 트리구조 전부에 대하여 삭제합니다.
- /q : Quiet의 줄임말로 디스플레이에 삭제 정보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경우는 Windows Pro 64bit 버전에서의 내용입니다. 과거의 윈도우즈 버전과 적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의 명령어는 하나 이상의 드라이브를 가진 PC의 예시입니다. 왜냐하면 휴지통에 들어 있는 쓰레기들은 그 소속이 C 드라이브 또는 D 드라이브 아니면 E 드라이브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RD /S C:\$Recycle.Bin
RD /S D:\$Recycle.Bin
RD /S E:\$Recycle.Bin

해당 명령어를 실행한 다음에는 윈도우 바탕화면의 휴지통을 직접 클릭해서 열어봐야 합니다.

실제로는 삭제되었어도 윈도우상에서는 아직도 삭제가 안된 것처럼 쓰레기가 차 있는 모습으로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디렉터리가 비어 있지 않습니다." 해결책

"디렉터리가 비어 있지 않습니다"라면서 제거가 거부될 경우에는 디스크 검사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리자 권한의 CMD를 실행하여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재시작이 필요한 경우에는 재시작하면서 디스크 검사 과정을 완료한 후 휴지통내 파일의 제거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CHKDSK C: /F

 

4. 삭제시 즉시 영구삭제로 설정

데이터 보호를 위해 두번에 걸쳐 삭제하도록 되어 있는 휴지통의 구조를 우회하여 삭제 명령 즉시 영구삭제하는 구성으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삭제를 클릭하는 순간 즉시 영구 삭제가 되므로 신중하게 삭제하여야 합니다.

바탕화면의 휴지통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속성을 선택합니다. 속성에서 파일을 휴지통에 버리지 않고 삭제할 때 바로 제거로 변경 선택한 다음 적용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