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업 표시줄 프리징 현상(먹통) 해결 방법

작업 표시줄 프리징 현상(먹통) 해결 방법

윈도우 작업 표시줄이 어느 순간 클릭이 안돼서 앱 실행은 물론이고 마우스로 윈도우를 끌 수도 없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 프리징 현상은 잘못된 윈도우 업데이트, 시스템 파일의 손상, 계정 오류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방법은 윈도우즈 작업 표시줄의 프리징 현상 발생 시 응급조치 사항에 관한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센터의 답변 사항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아래의 열거된 방법들을 시도해 보기 이전에 먼저 PC의 오류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윈도우 디펜더가 아닌 백신 프로그램이나 보안 프로그램,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제거 등의 방법으로 정리하신 다음 바이러스 검사를 진행해 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아래의 방법들은 기본적으로 바이러스에 감염되었거나 기타 프로그램의 간섭으로 발생한 오류가 아니라는 전제에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1. 윈도우 탐색기 다시 시작

Ctrl + Shift + Esc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한 다음 Windows 탐색기를 선택한 다음 하단의 다시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2. 시스템 파일 복구

1번 항목의 방법으로 관리자 권한의 파워셀을 실행한 다음 아래의 명령어를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한 다음 엔터 합니다. 시스템 파일에 손상이 있다면 이를 수정할 것입니다. 작업이 끝나면 PC를 재시작합니다.

 

sfc /scannow

 

3. 온라인 이미지 복구

Ctrl + Shift + Esc 로 작업 관리자를 로딩한 다음 파일 > 새 작업 실행을 클릭합니다.

새 작업 실행 창에 cmd.exe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아래의 문장을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합니다. 작업이 끝나면 PC를 재시작합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엔터
exit 엔터

 

4. 유저 메니저 서비스 실행

위의 항목과 같이 작업 관리자를 실행한 다음 파일 > 새 작업 실행을 클릭합니다.

명령 창에 services.msc를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이 작업 실행에 체크하여 확인을 누릅니다.

서비스 실행창에서 user manager라는 항목을 찾습니다. 

 

 

자동으로 설정한 다음 서비스 상태가 시작이 아니라면 시작을 누르고 확인을 누릅니다. 이후 윈도우즈를 재시작합니다.

 

5. 파워셀을 통한 작업 표시줄 복구

작업 관리자 실행 단축키 'Ctrl + Shift + Esc'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작업 관리자 상단 메뉴중 파일을 누르고 '새 작업 실행'을 클릭합니다.

새 작업 실행창이 열리면 powershell이라고 입력한 다음 바로 아래의 '관리자 권한으로 이 작업 실행'을 체크한 뒤 확인을 누릅니다.

 

이제 관리자 권한의 파워셀 창이 열렸습니다.

아래의 텍스트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복사한 다음 파워셀 창에 붙여 넣기 합니다.

 

$manifest = (Get-AppxPackage Microsoft.WindowsStore).InstallLocation + '\AppxManifest.xml' ;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manifest

 

이제 창을 닫고 작업 표시줄의 오류가 수정되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즈 재시작 후에도 오류가 수정되지 않는 다면 아래의 모든 앱 다시 설치 명령어를 위와 똑같은 과정을 거친 후 입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Get-AppxPackage -AllUsers| Foreach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_.InstallLocation)\AppXManifest.xml"}

 

 

6. 이전 내용 참조

itfix.tistory.com/421

 

윈도우즈 시작버튼, 검색버튼이 오류로 먹통인 경우의 해결 방법

윈도우즈10의 경우를 기본으로 하여 해당 현상의 해결방법에 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즈 작업표시줄의 시작버튼, 검색버튼 둘다 먹통이 되고 다른 단축 아이콘들은 우클릭이 되

itfix.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