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림판이나 메모장이 사라진 경우의 해결 방법

그림판이나 메모장이 사라진 경우의 해결 방법

1. 그림판이 보이지 않을 때

윈도우 2004 버전 업데이트부터 윈도우즈의 그림판이나 메모장도 추가하거나 제거가 가능해졌으므로 실수로 잘못 클릭해 제거되어 버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의 사항들을 점검하거나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경로 폴더에서 실제로 파일이 제거되었는지 확인

단순히 바로가기 아이콘만 제거되었을 경우에는 실행 프로그램이 그대로 존재해 다시 바로가기 아이콘만 만들면 됩니다.

윈도우 10 기준 그림판의 설치 경로와 실행 파일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림판의 실행 파일 이름은 mspaint.exe입니다.

 

C:\Windows\system32\mspaint.exe

 

만약 해당 경로에 그림판의 실행 파일이 존재하고 있다면 그림판이 제거된 것은 아니므로 mspaint.exe 파일을 우클릭 한 다음 보내기에서 바탕 화면에 바로 가기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PC의 바탕화면에 그림판의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되므로 이 아이콘을 눌러 그림판을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 경로 폴더에서 그림판 파일인 mspaint.exe 파일이 보이지 않는 경우

아래의 경로로 들어가 그림판을 설치해 주면 됩니다.

"윈도우 설정 > 앱 > 선택적 기능 > 기능 추가"에서 플러스 표시를 눌러 Microsoft paint를 체크 표시하고 설치를 눌러 추가해줍니다. 성공적으로 그림판이 추가되었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이미지로 표시됩니다.

 

 

2. 메모장이 보이지 않을 때

메모장의 경우도 그림판과 마찬가지로 윈도우 업데이트 2004 버전 이후로 추가 및 삭제가 가능해졌습니다.

메모장 역시 그림판이 보이지 않는 경우와 같은 순서를 따릅니다.

 

- 경로 폴더에서 실제로 파일이 제거되었는지 확인

윈도우 10 기준으로 메모장의 실행 파일이 있는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메모장의 실행 파일 이름은 notepad.exe입니다.

 

C:\Windows\system32\notepad.exe

 

이 글의 위에서 그림판 바로가기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만들었던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메모장의 바로가기를 바탕화면에 만들어 주고 사용하면 됩니다.

 

 

- 경로 폴더에서 그림판 파일인 notepad.exe 파일이 보이지 않는 경우

위에서 언급한 그림판을 추가하는 과정과 동일하게 윈도우 설정 > 앱 > 선택적 기능으로 들어간 다음 선택적 기능 추가의 우측 끝에 있는 기능 보기 버튼을 누릅니다. 추가할 기능 목록입 팝업 창으로 열리면 목록중 메모장(시스템)이라는 항목을 찾아 체크 표시해 준 다음 아래쪽의 다음을 눌러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메모장 설치

 

기타 방법으로 MS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MS 스토어로 이동한 다음 메모장으로 검색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ms 스토어의 메모장

 

만일, 설치된 메모장이 구버전이어서 바로가기 아이콘을 찾을 수 없는 경우에는 위에서 설명한 탐색기 경로에서 직접 notepad.exe 파일을 실행한 경우 새 버전의 메모장을 사용할 수 있다는 메시지와 함께 설치 버튼이 메모장 안에 보이게 됩니다. 설치 버튼을 누르면 위의 MS 스토어 다운로드 페이지로 연결되는 데 이렇게 연결되어 설치되는 메모장이 신버전 메모장입니다.

 

새 버전 메모장 설치 방법

 

구버전 메모장과 신버전 메모장은 작업 표시줄에 고정되는 아이콘의 모습에서도 아래와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에서 왼쪽이 구버전 메모장 아이콘이고, 오른쪽이 신버전 메모장 아이콘입니다.

 

신버전 메모장 설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