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꼭 써보아야 할 잘 몰랐던 그림판 기능들

꼭 써보아야 할 잘 몰랐던 그림판 기능들

윈도우 그림판은 간결한 메뉴 구성과 기본 기능에 극도로 충실한 안정성과 작동의 가벼움으로 인해 윈도우 출시 이후부터 메모장과 함께 꾸준히 사랑을 받아오는 명품 프로그램입니다.

포토샵과 기타 수많은 그래픽 편집툴이 엄청난 기능들을 넣고 홍보하고 있지만 기본 기능에의 충실도와 기본 기능 사용의 편리성에 있어서는 포토샵을 비롯한 그 어떤 그래픽 편집 툴도 따라올 수 없습니다.

명품 그림판 앱에서 사용하기 좋은 기능들을 왕초보의 관점에서 그림판의 주요 기능들과 사용법을 간략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사용하는 그림판의 버전은 윈도우10 2004 버전용 그림판입니다.

 

아래의 항목들중 1번 항목은 그림판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해당 사항이 없는 초보자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1. 그림판 초보자들을 위한 가이드

- 이미지 크기 확대 및 축소

예제 파일로 잘익은 사과를 불러옵니다. 아무거나 불러와서 연습하셔도 됩니다. 아래의 그림판 상태 줄에서 보면 가로 669픽셀, 세로 585픽셀 크기의 이미지이며, 파일크기는 77KB라는 사실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옆의 100% 바는 드래그하여 편집 화면을 크게 보거나 작게 볼 수 있는 조절장치로 실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작업에 편리하도록 도와주는 보조툴입니다. 좌우로 드래그하면 12.5%부터 800%까지 이미지 보기 비율을 증감할 수 있습니다.

 

 

위쪽의 메뉴에서 크기 조정을 누릅니다.

 

백분율이나 픽셀중 원하는 것으로 크기를 변경할 수 있으며 픽셀로 하시는 것이 이미지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므로 가능하면 픽셀로 설정하시고 변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바로 아래의 가로 세로 비율 유지 옵션에 체크되어 있는 경우에는 가로 옵션이나 세로 옵션 중 하나만 변경해도 원본의 비율대로 자동 변경됩니다.

가로의 크기를 400픽셀로 변경한 다음 저장했더니, 400×349 픽셀 크기의 이미지로 변경되었으며, 파일크기는 48KB가 되었습니다.

 

- 이미지의 특정 부분만 다른 파일로 저장

전체 이미지에서 특정 영역만 다른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고 싶은 경우에는 사각형 선택툴로 원하는 부위를 선택한 다음 파일 메뉴의 자르기 클릭, 그리고 다른이름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되돌리기 하시면 편집전의 상태가 되죠.

 

- 이미지에서 특정 부분만 잘라내기

전체 이미지에서 특정 영역만 파내고 싶을 경우에는 선택툴로 영역을 선택한 다음 잘라내기 하면 그림판의 배경색상이 그 부위에 채워지게 됩니다.

2. 붙여넣기중 파일로 붙여 넣기

이미지 속에 이미지를 넣기 기능입니다. 상단의 붙여 넣기를 클릭한 후 '파일로부터 붙여 넣기'를 클릭한 다음 붙여 넣을 이미지를 선택해 주면 선택된 이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포토샵의 FreeTransForm 기능처럼 크기와 위치를 조절할 수 있는 형태로 들어가므로 모든 조정을 끝낸다음 엔터키를 치면 확정됩니다.

 

3. 보기 탭의 기능들

의외로 잘 쓰지 않게 되는 그림판의 보기 탭에서는 그림판을 조금 더 고급지게 하는 놀랄 만한 기능들이 들어 있습니다.

 

- 눈금자와 격자 설정

마치 포토샵에서 쓰는 것과 같은 격자와 눈금자를 표시하게 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그림판의 상태 표시줄의 표시 또는 숨기기도 여기에서 설정합니다.

 

- 그림판의 전체 화면 표시와 미리 보기

전화화면 보기를 하면 마치 전용 뷰어에서 이미지를 보는 것처럼 모니터 전체 화면에서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편집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미리 보기창에서는 편집 효과를 미리 보기 해 중간중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실행 취소와 되돌리기

상단의 실행 취소는 효과를 적용하기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버튼입니다. 실행취소와 다시 실행 버튼은 포토샵의 히스토리 기능, 워드 프로그램 등에서 많이 보던 실행취소 기능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그림판을 사용하다 보면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5. 그림판에서 작업한 이미지 배경화면으로 바로 만들기

그림판에서 불러온 이미지 파일 또는 편집한 이미지 파일을 그림판 메뉴를 통해 바로 바탕화면 배경 이미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파일 메뉴를 누르고 드롭 다운 메뉴에서 '바탕 화면 배경으로 설정'을 클릭한 다음 채우기, 바둑판식, 가운데 등의 바탕화면 배경 옵션까지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열거한 기능들 이외에도 회전이나 스포이트 색상 선택 툴, 색 채우기 툴, 문자 입력 도구, 브러시 선택 툴, 도형 삽입 툴 등 은근히 꼭 필요한 기능들이 있을 건 거의 다 있으면서도 프로그램 실행 시 로딩 시간이나 편집 및 저장 시간 등이 굉장히 빠르고 가볍습니다. 포토샵을 쓰게 되더라도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림판도 사용하게 되는 이유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