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정 파일 또는 폴더가 다른 프로그램으로 열려 있어 삭제가 안되는 경우

특정 파일 또는 폴더가 다른 프로그램으로 열려 있어 삭제가 안되는 경우

"파일이 다른 프로그램으로 열려 있으므로 이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폴더 또는 해당 폴더에 포함되어 있는 파일이 다른 프로그램에서 열려 있으므로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폴더가 데스크톱에서 열려 있으므로 이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파일이 Microsoft Word에서 열려 있으므로 이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위와 같은 종류의 메시지가 나오면서 특정 파일 또는 폴더를 삭제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고질적인 삭제 불가 문제인 윈도우즈 권한의 문제와는 전혀 성격이 다른 문제입니다.

즉, 삭제하고자 하는 파일 또는 폴더가 다른 프로세서에 의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중이므로 삭제할 수 없는 현상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백그라운드에서 해당 파일 또는 폴더를 사용중인 프로세스를 찾아 작업을 강제로 종료시켜야 합니다. 

그러한 연결된 프로세서를 찾아내는 MS의 프로그램인 Prosess Explorer를 아래의 주소에서 다운로드한 후 압축을 풀어 실행시킵니다. 32비트 윈도우는 procexp.exe를 실행하고 64비트 윈도우는 procexp64.exe를 실행합니다.

 

- docs.microsoft.com/ko-kr/sysinternals/downloads/process-explorer

 

실행된 프로그램에서 상단의 쌍안경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Handle or DLL substring 이라고 써진 네모칸에 삭제되지 않는 폴더 또는 파일의 경로를 적어 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파일 또는 폴더의 위치가 temp 폴더 속에 있다면 파일 탐색기를 열고 탐색기 주소 표시줄의 경로를 복사한 다음 붙여 넣기 합니다. 파일일 경우에는 마지막 경로 끝에 파일명을 추가해주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이제 프로세스를 선택한 다음 위쪽의 빨간색 엑스 표시를 눌러 프로세스를 종료시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종료시킨다음 해당 파일을 삭제하면 무난히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연결된 프로세스가 필수적인 윈도우 프로세스라면 윈도우 자체가 종료되거나 다운되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다소 어려운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다른 삭제 전문 유틸을 다운로드하여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