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즈에서 긴 파일명을 사용하고, 파일 이름 전체를 보는 방법

윈도우즈에서 긴 파일명을 사용하고, 파일 이름 전체를 보는 방법

윈도우즈는 특정 파일의 파일명은 그 위치 경로를 포함하여 최대 260자를 초과할 수 없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러한 Windows API에서의 특성을 MAX_PATH라고 명명합니다.

만약 260자를 넘는 파일명으로 저장하고자 한다면 "파일 이름이 올바르지 않습니다"라는 오류로 저장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하지만, 윈도우 10 1607 버전부터 MAX_PATH 기능이 제거되었으며 그 전제 조건으로 아래의 두 가지를 수정하면 가능하다는 전제조건을 달았습니다.

 

1. 레지스트리 키의 수정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에 레지스트리를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의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아래의 경로 위치로 찾아갑니다.

- 컴퓨터\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FileSystem

FileSystem 폴더의 하위에 있는 키값 중 LongPathsEnabled 키값을 기본값인 0에서 1로 변경한 다음 확인을 눌러 줍니다.

 

2.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수정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에 그룹이라고 타이핑한 후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실행되면 아래의 경로로 들어갑니다.

 

- 로컬 컴퓨터 정책 >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스템 > 파일 시스템

 

위의 경로로 들어간 다음 우측의 창에서 Win32 긴 경로 사용을 더블 클릭한 다음 사용을 클릭하고 적용 및 확인을 눌러 줍니다.

 

이제 윈도우즈를 재시작하면 긴 파일명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일부 OS 버전에서는 이 기능이 지원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3. 단순한 파일명 생략 옵션 해제

단순히 그리 긴 파일명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끝부분이 마침표를 3개 찍어 생략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파일을 아이콘 보기로 설정할 경우에 주로 공간 절약을 위해 발생하며, 폴더 옵션의 보기 옵션에서 목록 보기, 자세히, 내용 등의 옵션을 선택해야 긴 파일명의 전체가 보일 수 있습니다.

 

 

4. 오류 파일의 삭제 또는 이름 변경

최후의 방법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파일을 제거하거나 파일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 삭제

윈도우 파일 탐색기를 열고 문제를 일으키는 파일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우클릭으로 파일명을 복사해 둡니다. 더블 클릭이 아니라 파일 이름을 한 번만 클릭하면 확장자 앞부분의 이름이 블록화 됩니다. 이때, 우클릭하여 복사를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파일 탐색기의 주소창 부분에 나오는 경로를 클릭한 다음 CMD라고 타이핑한 다음 엔터키를 누릅니다.

 

 

검은색의 CMD 창이 뜨면 Del이라고 타이핑한 다음 스페이스를 눌러 한 칸 띠고 Ctrl+V를 눌러 좀 전에 복사해둔 파일명을 넣습니다. 그리고 그 뒤에 ". 확장자"를 타이핑해 줍니다. 확장자는 jpg, bmp, zip, exe 등의 파일 뒷부분의 세 자리 영문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엔터를 눌러 제거합니다.

 

 

- 파일명 변경

위의 작업 순서와 동일하며 CMD 창에 입력하는 문자만 del 명령어 대신 rename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사용하는 형식은 "rename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zip abc.zip"과 같은 형식으로 적어 줍니다.

가능하면 간단한 영어를 사용하는 것이 오류가 적습니다.

 

기타, 위의 모든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파일명의 문제가 아닌 디스크의 손상 등으로 인한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데이터 손상일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이 경우에는 보통 파일의 크기도 0바이트로 표시될 수 있고, 문제가 복잡해지게 되며 데이터를 복구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