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P4 동영상의 일부분만 잘라내 GIF 움짤 만들기

MP4 동영상의 일부분만 잘라내 GIF 움짤 만들기

이 작업을 위해서는 크롬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 중 하나인 convertio를 설치합니다. convertio가 설치되면 크롬의 우측 상단에 아이콘이 보이게 됩니다. 아래의 모습은 convertio가 설치된 모습입니다.

나중에 변환이 필요할 때 convertio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 앱에 관하여는 일전에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크롬 플러그인 파일 변환전문 유틸 Convertio 추천

 

이제 움짤 GIF를 만들 MP4가 존재한다는 가정부터 시작해서 작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먼저 움짤 제작할 동영상을 더블 클릭하여 사진 앱에서 엽니다.

이제 동영상 편집모드로 전환한 다음 움짤 만들 부분만 잘라내기 하여야 합니다. 사진 앱에서 위쪽의 연필 두 개 X자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 텍스트가 있는 비디오 만들기를 클릭해 줍니다.

 

편집 모드로 전환된 창에서 움짤을 만들 부분만 남겨두고 나머지 분할된 짜투리 클립 영상 부분들은 모두 삭제합니다. 그다음 우측 상단의 비디오 마침을 클릭하면 선택한 클립만 MP4 동영상으로 저장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저는 가운데 클립만 남도록 새로운 동영상 파일로 저장하였습니다. 이제 처음에 설치했던 convertio가 작업할 차례입니다. 즉, MP4 파일을 애니메이션 GIF 이미지 포맷으로 변환시켜줘야 합니다.

Convertio를 클릭한 다음 동영상 변환 프로그램을 클릭합니다.

 

파일 선택을 누른 다음 좀전에 잘라둔 MP4를 선택합니다. 그다음 변환돼서 나올 파일의 포맷을 지정해 줘야 합니다. 우리는 움짤 GIF로 변환할 것이므로 GIF를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우측 아래의 변환 버튼을 누릅니다.

 

약간의 시간이 흐르면 온라인상에서 변환작업이 완료되고 다운로드 버튼이 생성됩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움짤 GIF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모든 작업이 끝납니다. 기본 폴더인 다운로드 폴더로 저장될 것입니다.

그런데 파일 크기가 너무 크다고 생각되면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GIF 파일의 프레임을 적당히 줄여줍니다. 저는 PC에 이미 설치되어 있던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습니다. 포토스케이프를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포토스케이프에서 좀 전에 변환해 다운로드 한 움짤 GIF를 불러온 다음 파일 크기를 줄이는 작업을 해 줍니다. 이 작업은 포토스케이프의 GIF 애니메이션 탭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크기 축소 작업은 크게 두 가지로 해 줄 수 있는데 첫 번째는 프레임들을 적당히 삭제하여 프레임수를 줄이는 방법으로 파일 크기를 줄이는 방법과 가로폭, 세로 폭의 크기를 줄여 파일 크기를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두 가지를 병행해도 상관없습니다.

 

아래는 크기와 프레임수를 모두 줄인 최종 작업 결과물입니다. 가로 200Px로 줄였더니 많이 작네요.

 

반대의 경우로 Gif 파일을 Mp4로 바꾸는 방법은 역순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Gif 파일을 Convertio에서 불러온 후 영상 항목이 아닌 비디오 항목에서 Mp4로 출력물 형식을 지정해 주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