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절전, 다시 시작, 종료 등의 전원옵션이 사라진 경우

윈도우 절전, 다시 시작, 종료 등의 전원옵션이 사라진 경우

PC를 끄거나 다시 시작하거나 해야 할 때 누르는 버튼 아이콘이 아예 모두 사라진 경우가 있습니다. 이른바, 웜부팅 옵션인 Ctrl+Alt+Del에서 조차 전원 옵션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내용을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윈도우 2004 버전 업데이트 이후에 랩탑에서 특히 심한 증상으로 전원 옵션에서 전원 버튼이 사라지는 문제가 발생하며, 복구 역시 잘 되지 않는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시도 가능한 방법들이 실패할 수도 있다는 것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1. 그룹 정책 편집기 옵션 확인

그룹 정책 편집기는 윈도우10 프로, 엔터프라이즈, 에듀케이션 버전에서 작동되며 Home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하기 위하여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란에 '그룹'이라고 타이핑한 다음 그룹 정책 편집기를 불러옵니다.

 

 

그룹 정책 편집기가 실행되면 사용자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작 메뉴 및 작업 표시줄 항목 순으로 들어간 다음 우측 설정 내용 창에서 '시스템 종료, 다시 시작, 절전 모드 및 최대 절전 모드 명령 제거 및 액세스 방지'라고 써진 항목을 더블 클릭합니다. 이 옵션은 '구성되지 않음' 또는 '사용 안암'으로 되어 있어야 하고, '사용'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안 됩니다.

 

만일, '사용'으로 되어 있다면 '사용 안 함' 또는 '구성되지 않음'으로 바꾸어 적용시켜줍니다.

 

2. 레지스트리 편집기 1

윈도우 작업표시줄의 검색란에 레지스트리라고 입력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의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아래의 경로로 찾아갑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Explorer

 

위의 경로에는 NoClose라는 항목이 존재하면 안 되며, 만약 존재한다면 더블 클릭한 다음 값을 0으로 입력해 줍니다. 만약 수정사항이 있었다면 적용을 위해 PC를 재시작합니다.

 

 

3. 레지스트리 편집기 2

이 항목의 변경은 윈도우 업데이트 2004 버전 이후에는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구지 시도해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2004버전 업데이트 이후 CsEnabled 옵션이 제거되었고, 생성시켜도 적용되지 않는 다고 합니다.

위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관리자 권한의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불러옵니다.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Power

 

만약 아래의 항목이 있다면 값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항목이 없다면 공백에서 우클릭 후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 다음 DWORD(32 비트 값)으로 새로운 키를 하나 만듭니다. 이름은 CsEnabled로 타이핑해 줍니다. 단위는 16진수입니다.

- CsEnabled 이라는 항목을 더블 클릭 후 16진수의 기본값을 0으로 정해 줍니다.

 

4. 명령 프롬프트에서 powercfg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란에 명령이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 창이 뜨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powercfg /h on

powercfg /h /type full

 

위의 명령어를 입력한 후 문제가 해결 안 되면 다음의 과정을 시도해 봅니다.

 

powercfg /L 

이 명령어로는 현재 시스템의 전원 구성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의 구성표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의 전원 구성표입니다.

 

확인된 전원 구성표의 코드를 토대로 원하는 전원 구성을 활성화시킵니다.

 

Powercfg /setactive

예를 들면 아래의 화면은 AMD 균형 옵션으로 전원 구성을 활성화시킨 화면입니다. 마우스로 블록 지정한 다음 키보드로 Ctrl C, Ctrl V 하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