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10 우클릭 메뉴에 바탕화면용 가젯 메뉴 삽입하기

윈도우 10 우클릭 메뉴에 바탕화면용 가젯 메뉴 삽입하기

스마트폰의 위젯 개념이 윈도우 PC에서는 가젯이라고 지칭합니다. 바탕화면에 시계 또는 환율정보, CPU Meter, 달력 등을 표시하는 오래전 운영체제 버전인 윈도우들의 '액티브 X 바탕화면' 개념입니다. 윈도우 8 이후에 MS에서는 정책적으로 가젯 기능을 운영체제에서 제거하였습니다.

 

 

따라서, 현재에는 가젯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위부 프로그램의 힘을 빌려야 합니다.

아래의 페이지로 이동한 후 데스크탑 가젯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가젯 설치 사이트

 

스크롤 바를 조금 내리면 다운로드 링크가 보이며, 우클릭하여 다른 이름으로 링크 저장을 누르면 DesktopGadgetsInstaller.zip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파일 크기는 약 4.72MB입니다.

압축을 푼 다음 해당 파일을 실행합니다. 디펜더의 기능으로 인해 실행이 어려울 경우 잠시 정지시켜 둡니다. 스마트스크린에 의해 일시 정지될 경우에는 실행 버튼을 눌러 줍니다.

 

 

설치 언어는 자동으로 감지하며, 한국어로 설치됩니다.

 

이후, 다음 버튼만 누르면 알아서 간단히 설치 과정이 완료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PC를 재시작합니다.

PC가 재시작된 다음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해 보면 가젯 옵션이 우클릭 메뉴에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만으로 가젯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우클릭하여 가젯을 처음 클릭하면 아래의 이미지에서와 같이 날씨, 시계, 환율 등 8개의 설치 가능한 기본 위젯이 보입니다.

 

이 중에서 설치할 가젯을 선택한 다음 해당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한 다음 설치를 눌러 주면 가젯의 설치가 완료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테스트 삼아 기본 제공 가젯 중 시계와 CPU 측정기를 설치한 모습입니다.

 

 

기타 가젯에 대한 추가, 제거, 설정, 사용 가능한 가젯 등의 설정은 제어판(보기 기준 : 범주)의 모양 및 개인 설정을 누르면 나타나는 바탕 화면 가젯 항목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다른 가젯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웹페이지를 통해 좀 더 다양한 다른 가젯들도 선택적으로 다운로드하여 바탕화면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가젯을 설치하면 뭔가 기분전환도 되고 새로운 느낌을 주므로 시스템 리소스가 넉넉하다면 몇 개의 맘에 드는 가젯을 설치하여 기분 전환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언제든지 해당 가젯만 선택적으로 제거하나 가젯 앱 전체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설치된 가젯은 가젯의 중앙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한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바탕화면의 원하는 위치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