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어컨 없이 열대야 극복하기 6가지 방법

에어컨 없이 열대야 극복하기 6가지 방법

열대야란 낮시간동안 달구어졌던 대기와 지표면의 상승했던 온도가 높은 습도와 구름등 여러가지요인으로 열을 발산하지 못하고 마치 비닐하우스 속처럼 야간에도 고온다습을 유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우리의 체온은 적정체온보다 약간 낮은정도가 잠들기에 최고의 조건인데 낯시간 올라간 체온이 야간에도 그대로 열대야로 인해 고온을 유지하면서 불면증과 불쾌감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열대야 기간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실내에 에어컨이 있다는 전제는 제외하겠습니다. 냉방병이나 두통등의 부수적인 부정적요인에도 불구하고 에어컨이 있다면 열대야에서 이미 어느정도는 벗어날수 있는 조건을 갖추었다는 말이 됩니다.

 

열대야_숙면2

 

 

첫째, 낮시간에 도서관이나 공공기관, 대중교통, 기타 저렴하게 즐길만한 피시방 또는 카페 등 기타 냉방시설이 잘 갖추어진 곳에서 최대한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낮시간에 체온이 오르는것을 방지할 뿐만아니라 귀가후에도 서너시간정도는 체온상승에 대한 저항력이 남아 있어서 체온상승을 막아줍니다.

 

둘째, 저녁식사는 숙면에 좋은 음식을 가능한한 사용하고 술이나 커피, 탄산음료는 금합니다.

숙면에 좋은 음식으로는 치즈, 신선과일, 계란, 핫 초콜릿, 칠면조고기(트립토판이라는 물질이 숙면유도), 물(쥬스나 허브차도 좋음), 바나나(트립토판과 마그네슘이 함유되어있는데 마그네슘은 긴장을 완화시켜줍니다), 꿀(오렉신이라는 각성호르몬의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뜻한 우유와 오트밀, 카모마일차(긴장완화효과), 통곡물빵(세라토닌의 분비로 우울감을 없애고 긴장완화) 등이 있습니다.

 

셋째, 중간이나 저강도의 운동으로 신체에 약간의 피로감을 유발시켜줍니다. 건강증진과 체력증진에도 좋고 숙면을 유도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집니다.

 

네째, 덥다고 냉수샤워말고 체온을 낮추는데 좀더 효과적인 저온수, 즉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합니다.

 

다섯째, 선풍기와 잠이드는 최상의 조합은 대나무로 만든 죽부인같은 도구를 이용하는것과 부드러우면서 통풍이 잘되는 냉장고이불이라 불리우는 인견이불을 마련합니다.

이와 함께 요는 냉각젤이 들어가 있어 열의 흡수가 매우 빠른 쿨매트도 마련합니다. 이상의 세가지 수면도구 세트를 완비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여섯째, 잠들기전에는 전자기기나 티브이, 스마트폰 등의 사용을 최대한 자제합니다. 가벼운 독서등의 활동은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취침전 라벤더향은 숙면유도효과를 가졌으므로 라벤더향도 은은히 퍼지게 하면 좋겠습니다.

 

이상의 여섯가지를 모두 준비하셨다면 열대야에 에어컨없이도 숙면을 취하고 계시는 당신을 보게 될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