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니터 자동 밝기 기능 해제 방법

모니터 자동 밝기 기능 해제 방법

모니터의 화면이 스스로 어두워졌다 밝아졌다를 반복해서 일상적인 사용에 오히려 그 기능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래는 스마트폰의 자동 밝기 기능처럼 주위의 밝기에 따라 눈부심을 방지하거나 잘 보이지 않을 경우에 밝기를 올려 가독성을 높이려는 이유로 만들어진 기능입니다. 하지만 가정 내의 데스크톱이나 한 장소에서 고정적으로 사용하는 노트북 같은 경우에는 이 기능이 오히려 방해만 되기도 합니다.

이 기능을 해제하려면 아래의 옵션들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모니터 동적 명암비(DCR) 끄기

모니터의 OSD 설정으로 들어가거나 모니터 설정 프로그램에서 동적 명암비(DCR) 기능을 끄시기 바랍니다. 모니터 제조사에 따라 OSD 기능 자체가 없거나 OSD 메뉴에서 동적 명암비 관련 설정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윈도우 자체의 전원 설정 부분을 변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영화를 자주 보는 분들은 이 자동으로 모니터의 명함비를 조절하는 이 기능이 득이 될 수도 있지만,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거추장스러울 수 있습니다. 동적 명암비를 끈 다음 자신에 최적화된 명암비, 밝기, 색감 등을 조절한 다음 사용하시면 됩니다.

 

2. Super Energy Saving 끄기

모니터 OSD 또는 모니터 제조사의 모니터 설정 프로그램에서 모니터 전원 절약 관련 옵션인 Super Energy Savig 기능을 끄시기 바랍니다. 이 또한 동적 명암비(DCR)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옵션의 존재 여부는 모니터 제조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위의 두가지 기능을 찾을 수 없거나 아예 둘 다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관련 옵션을 윈도우 설정에서 조정해야 합니다.

 

3. 윈도우 전원 설정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전원 옵션으로 들어간 다음 우측에서 현재 설정 및 사용 중인 전원 설정의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다음에 나타나는 화면에서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누릅니다.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대화창에서 아래의 항목 중 디스플레이 부분을 선택한 다음 좌측의 플러스 표시를 눌러 하위 목록에 자동 밝기 사용 조정이라는 항목이 존재하는지 살펴봅니다. 만약, 이 항목이 존재한다면 이 기능을 해제합니다.

 

모니터 또는 노트북의 경우에는 제조사마다 자동적으로 밝기 또는 명도 등을 설정하는 기능이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OSD 또는 제조사에서 배포한 모니터 관리 프로그램에서 관련 설정이 있는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 메뉴에 대한 명칭이나 위치 등이 그래픽 칩셋의 제조사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그래픽 카드 설정 프로그램에서 밝기 자동 조정, 모니터 절전, Power saving, Display Power saving, Super Energy Saving, Display Auto Saving 등의 명칭으로 되어 있는 옵션들을 꺼주시기 바랍니다.

 

4.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일 경우

그래픽 카드가 엔비디아 계열일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에 작업 스케줄러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작업 스케줄러가 열리면 아래의 경로로 진입합니다.

 

\Microsoft\Windows\WindowsColorSystem

 

Calibration Loader를 우클릭하고 사용 안 함을 클릭해 줍니다.

PC를 재시작한 다음 상태를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5. HDR 기능이 있는 경우 기능 해제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디스플레이 항목으로 이동한 다음 우측창에서 Windows HD Color 설정을 클릭합니다.

 

다음 페이지에서 HDR 기능이 사용중으로 되어 있다면 기능을 꺼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면 윈도우 설정 > 디스플레이에서 해당 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는 버튼이 존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