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즈 업데이트 오류 0x80240022 해결 방법

윈도우즈 업데이트 오류 0x80240022 해결 방법

윈도우즈 업데이트 오류 코드 0x80240022는 "MSE가 정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없습니다. 시스템 설정 오류로 업데이트할 수 없습니다." 등과 같은 오류 메시지와 함께 윈도우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못할 경우에 출력됩니다.

이 오류의 해결을 위해 아래와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1. SoftwareDistribution 폴더의 내용물 삭제

파일 탐색기를 열고 아래의 경로로 들어간 다음 폴더안에 있는 모든 내용물을 삭제합니다.

- C:\Windows\SoftwareDistribution

PC를 재시작한 다음 윈도우 업데이트를 다시 시도해 봅니다.만일, 삭제에 어려움이 있다면 아래 링크의 4번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itfix.tistory.com/689

 

2. 백신, 방화벽 프로그램 제거

윈도우 디펜더를 제외한 다른 백신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보안 프로그램 등을 제거한 다음 PC를 재시작하고 업데이트를 시도해 봅니다.

 

3. 온라인 업데이트 시도

윈도우 설정을 통한 업데이트가 아닌 MS 윈도우 업데이트 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아래의 주소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위의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위에 있는 버튼을 눌러 윈도우 온라인 업데이트를 진행해 봅니다. 

4. SCANNOW 진단 및 수정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명령 프롬프트'라고 입력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CMD를 실행합니다.

 

명령 창이 열리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입력하여 시스템 파일의 오류를 검사하고 수정합니다.

sfc /scannow 엔터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엔터

위의 명령어는 각각 하나의 작업과정을 압축해 표현한 상태이므로 하나의 과정이 완료될 때마다 PC를 재시작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를 시도합니다.

 

5.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실행

윈도우즈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문제 해결'이라고 타이핑한 다음 문제 해결 설정을 불러옵니다.

 

 

문제 해결 창이 로딩되면 추가 문제 해결사를 클릭합니다.

 

추가 문제 해결사에서 윈도우즈 업데이트를 클릭합니다. 우측 하단으로 '문제 해결사 실행'이라고 적힌 버튼을 눌러 주세요. 잠시 동안 진단 과정이 실행되고 문제가 발견되었다면 지금 수정하겠냐는 버튼이 보이게 되며, 이러한 버튼이 나온다면 눌러 주세요.

 

윈도우즈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가 문제를 진단하고 수정하는 과정이 모두 끝나면 PC를 재시작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시작 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검토해 보고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6. 앱 배포 폴더의 변경

소프트웨어 배포 폴더를 제거하는 경우와 동일한 옵션을 적용하여 업데이트 문제을 해결을 시도하는 명령입니다.

이 작업 역시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다음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한 줄씩 복사, 붙여 넣기 한 다음 엔터키를 누릅니다.

 

net stop bits

net stop wuauserv

ren %systemroot%\softwaredistribution softwaredistribution.bak

ren %systemroot%\system32\catroot2 catroot2.bak

net start bits

net start wuauserv

 

작업이 모두 완료되면 명령창을 닫은 다음 윈도우즈를 재시작하고 업데이트를 시도해 봅니다.

이상에서 열거한 작업으로도 업데이트 오류가 지속된다면 인플레이스 설치, 윈도우즈 복원 또는 재설치를 권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