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10 버전 2004에서 10월 업데이트 20H2 정식 설치하기

윈도우 10 버전 2004에서 10월 업데이트 20H2 정식 설치하기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에 10월 업데이트로 정식 20H2가 릴리즈 되어 있던 걸 바쁘다 보니 모르고 지냈네요. 윈도우 2004 버전을 쓰고 계신 분들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20H2가 더 상위 버전입니다.

업데이트를 하기 위해서 윈도우 설정 > Windows 업데이트로 이동한 다음 업데이트 확인 버튼을 누르면 "현재 최신 상태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더라도 아래쪽으로 Windows 10, 20H2 기능 업데이트라는 항목이 생깁니다.

 

다운로드 및 설치를 눌러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업데이트는 약 1~2분 정도로 그리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기능 업데이트라고 표기되어 있으므로 가능하면 업데이트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치 과정을 모니터링 중 모니터 화면에 잠깐 지나가는 글씨로만 확인한 것으로 아이폰 USB 관련 업데이트, 넷 프레임워크 업데이트를 확인했습니다. 

 

이 과정이 끝나고 다시 확인하면 추가적인 누적 업데이트로 선택적 품질 업데이트 KB4580364도 업데이트 목록에 생기게 됩니다. 해당 업데이트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이 누적 업데이트는 위의 업데이트보다 설치에 훨씬 더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제 PC에서는 대략 설치에만 약 10분 이상 걸린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줍니다.

 

윈도우 버전은 2004에서 20H2로 바뀌고 OS 빌드는 19041.572에서 19042.610으로 바뀝니다.

 

웹브라우저 등에서 한글 타이핑 시 파란색 블록 형성으로 가독성을 떨어 트리던 문제도 해결된 것이 보입니다.

기타, 이번 업데이트의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작 메뉴 UI 심플하고 깔끔하게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눌렀을 때의 구성이 전체적으로 심플하고 깔끔하게 바뀌었으며 라이브 타일 부분도 마찬가지로 기본값을 약간 작은 듯한 느낌으로 간소화했습니다. 하지만 라이브 타일을 우클릭했을 때의 크기 조절 메뉴는 2004 버전에서는 두 가지 값밖에 없었으나 4가지로 옵션을 늘려 사용자의 선택폭을 강화했습니다. 라이브 타일끼리 포개면 폴더화 하는 기능도 여전히 유지됩니다.

 

2. 윈도우 UI 색상 모드 3가지

윈도우 설정 > 개인 설정 > 색에서 밝게, 어둡게, 사용자 설정의 3가지 모드를 지원하여 이 역시 사용자 선택의 폭을 강화하였습니다.

 

사용자 지정을 선택할 경우 밝게나 어둡게 모드를 선택한 상태에서 기본 Windows 모드와 기본 앱 모드를 어둡게 와 밝게의 조합처럼 서로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Alt + Tab 기능 강화

알트탭 기능이 강화되어 열려있는 모든 창들을 미리 보기 형식으로 띄워 줍니다. 알트 탭으로 미리 보기 창이 열리면 탭키를 놓은 상태에서 원하는 창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선택이 됩니다.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멀티태스킹에서 알트 탭 설정을 할 수 있으며 기본값은 'Edge에서 창과 5개의 최신 탭 열기'로 되어 있습니다. 너무 정신없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열린 창이 표시됩니다.' 옵션을 선택하면 이전처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엣지에 특화된 옵션의 느낌이라 구글 측에서는 다소 속상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4. 새로 고침 빈도 신설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디스플레이 >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 항목에 새로 고침 빈도 항목이 생겨 좀 더 정밀하게 화면 재생률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으로 조금 더 부드러운 게임 환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5. 시스템 정보 항목의 강화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정보 페이지의 내용을 강화했습니다.

기존 제어판에 있던 시스템 정보 관련 항목들을 설정 쪽으로 이동시켜 시스템 정보 탭 내용의 하부에 관련 설정 내용을 추가하고 장치 사양이나 윈도우 정보 등에 관하여 각각 복사 버튼을 만들어 메모장 등에 바로 붙여 넣기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위에서 열거한 사항 이외에도 엣지의 업데이트, 모바일 장치 관리(MDM) 기능 강화, 다양한 로그인 방식 추가, 오피스 학교나 회사 보안 강화 등 여러 가지 기능 업데이트가 추가되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