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험(SMART 이벤트) SMART 이벤트를 표시 안 함' 메시지의 의미

'위험(SMART 이벤트) SMART 이벤트를 표시 안 함' 메시지의 의미

윈도우에 있어서 디스크 위험 SMART 이벤트 메시지는 단적으로 하드 디스크의 수명이 거의 다 되어가고 있는 것으로 추측되니 중요한 데이터들을 백업하거나 하드 디스크를 교체하라는 의미입니다. 구형 플래터 방식의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주로 생기는 문제입니다. 물론, 강제로 이 메시지를 출력되지 않도록 설정하고 계속해서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추후에 하드 디스크에서 모종의 불상사가 발생할 가능성은 상당히 높다고 하겠습니다.

 

S.M.A.R.T.(Self-Monitoring Analysis Reporting Technology) 기술은 하드 디스크 스스로 자가 진단하며 분석하고 모니터링하여 잠재적인 실패나 손상의 위험성이 있는지 감시하는 기술 체계를 말합니다. 이 기술을 도입한 이유는 아무런 경고 없이 갑자기 더 이상 하드 디스크를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을 경우 매우 중요한 유일한 데이터가 있었다면 중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디스크 파손의 위험을 미리 예측하고 데이터 백업이나 디스크 교체 등의 기회를 주기 위함입니다.

 

1. 디스크의 수명

- HDD

플래터형 구형 디스크들의 일반적인 평균 수명은 약 5년 정도 입니다. 그 밖의 평균 수명에 관한 데이터로 2만 작동시간과 60만 회의 헤드 로딩, 언 로딩 수치가 있습니다.

- SSD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라는 메모리 형태의 신형 SSD들은 예상 수명값만 산정되어 있으며 분당 512MB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평균적으로 약 6년으로 추정합니다.

 

2. 스마트 오류의 발생 데이터 확인

스마트 오류의 상세한 내용은 윈도우10의 경우에 이벤트 로그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벤트 로그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에 이벤트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의 이벤트 로그를 실행합니다.

 

이벤트 뷰어가 실행되면 Windows 로그 > 시스템 경로로 들어간 다음 우측 목록에서 심각한 오류를 보이는 줄을 더블 클릭하면 상세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보다도 좀더 하드 디스크 상태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윈도우 자체의 명령어를 이용하는 방법과 외부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CrystalDiskInfo 를 이용한 디스크 상태 확인

아래의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하여 설치합니다. 현재 시점에서 최신 버전은 8.8.9입니다. 

 

 

CrystalDiskInfo 다운로드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표시되어 영어를 선택해 설치했지만 설치가 끝나면 자동으로 한글판 CrystalDiskInfo 8.8.9로 실행됩니다.

디스크의 스마트 기능에 관련된 유틸로는 거의 최고라는 평을 듣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사용 중인 디스크들의 정보와 상태를 한눈으로 볼 수 있으며, 디스크 및 스마트 기능과 관련된 각종 설정 및 경고, 알람 기능, 고급 기능 등도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대체적으로 좋음이라고 표시된다면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유심히 보아야 할 부분으로 사용 횟수나 사용 시간 등을 통해 중고 거래인 경우 잔존 수명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4. CMD를 통한 디스크 상태 점검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명령 창에 명령 프롬프트 또는 CMD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타이핑하거나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합니다.

 

wmic diskdrive get status

 

 

OK라는 표시가 뜨면 디스크의 현재 상태는 정상입니다.

 

다음으로 SMART와 비슷한 개념으로 스토리지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는지 검토하는 검사입니다. False는 문제가 없다는 의미이며, True는 스토리지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으므로 스마트 경고가 있는 경우에 해당하며 데이터의 백업이나 디스크의 교체 등이 필요한 경우라는 의미입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합니다.

 

wmic /namespace:\\root\wmi path MSStorageDriver_FailurePredictStatus

이상으로 '위험(SMART 이벤트) SMART 이벤트를 표시 안 함' 메시지의 의미에 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