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10에서 폴더 보기 옵션을 모든 폴더에 적용하기의 의미

윈도우10에서 폴더 보기 옵션을 모든 폴더에 적용하기의 의미

폴더 옵션에서 보기 옵션에 있는 '모든 폴더에 적용'은 정말 모든 폴더에 적용될까요?

정답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입니다.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 보기 옵션에서의 아이콘 크기 등의 설정은 개인마다 선호하는 형태가 모두 다릅니다. 그리고 누구나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형태의 크기와 배열 상태로 저장하게 됩니다. 그런데 어떤 경우에는 분명히 모든 폴더에 적용 옵션을 적용했는 데도 불구하고 모든 폴더에 적용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제 경우를 예로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블로그 업로드를 위해 작은 그래픽 조각들 편집 작업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미리 보기로 그림의 내용을 어느 정도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면서도 탐색기의 가장 우측 대형 창인 미리 보기창을 활성화하여 아이콘을 클릭했을 때 탐색기에서 큰 화면으로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여 사용 중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구성을 모든 폴더에 적용하기 위해 상단 옵션 항목에 있는 폴더 옵션에서 '모든 폴더에 적용'을 설정하였습니다.

 

그런데, 논리대로라면 다른 드라이브를 탐색기에서 보았을 때에도 보통 아이콘과 미리 보기 창이 열려 있는 상태로 보여야 하는 데 그렇지가 않았습니다. 일부 폴더 내의 하위 폴더 또는 파일들은 다른 보기 형식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보였습니다.

 

이 문제의 핵심은 바로 유형에 있습니다. 같은 유형의 파일이나 폴더에 한해서 해당 설정의 적용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모든 폴더에 적용 버튼을 누르는 순간 잠깐 팝업창이 뜨게 되는 데 내용은 '이 폴더의 보기 설정을 이 유형의 모든 폴더에 적용한다.'라는 내용입니다. 이 팝업을 다른 말로 해석하면 파일이나 폴더의 유형이 다른 폴더들은 이 적용을 받지 않는다는 뜻이 됩니다. 즉, 모든 폴더에 적용한 폴더의 분류가 사진 폴더였으므로 문서나 음악 또는 비디오 등으로 분류된 폴더들은 이 적용을 받지않고 자신만의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보통 아이콘 크기로 정렬해 두고 모든 폴더에 적용했던 제 PC 내의 몇몇 다른 폴더들은 제각기 다른 모습을 하고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 중하나인 PDF 파일을 모아 두었던 폴더 역시 제가 이미지 파일이 많은 폴더에서 했던 모든 폴더에 적용 옵션의 설정을 적용받지 않고 있었습니다. 이 역시 모든 폴더에 적용 옵션을 선택한 폴더는 사진 폴더로 분류되는 폴더이었던 것에 반해 이 폴더는 문서 폴더로 분류되는 폴더이므로 자신만의 컨셉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던 것 입니다.

 

결국, 내가 원하는 아이콘 크기와 정렬 방식 등을 한방에 모든 폴더에 적용시키려면 드라이브내의 모든 폴더 형식의 분류를 하나로 통일시켜야 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이러한 특정 폴더의 보기 형식이 어떤 형식으로 분류되어 있는 지 보려면 해당 폴더의 빈 공간을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속성 > 사용자 지정 탭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변경 역시 이곳에서 가능합니다.

 

 

 

결론적으로 폴더의 보기 형식을 통일하는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모든 폴더들의 최상단 폴더라고 볼 수 있는 C드라이브, D드라이브 등의 드라이브를 클릭해 선택합니다.  그 다음으로 드라이브를 우클릭한 다음 속성을 클릭한 후 사용자 지정 탭에서 폴더는 일반 폴더로 지정해 주고 '이 템플릿을 모든 하위 폴더에도 적용'이 체크된 상태에서 적용을 눌러 모든 하위 폴더들에도 적용시켜 줍니다.

다음으로 다시 상단 메뉴의 보기 탭에 있는 폴더 옵션을 선택한 다음 모든 폴더에 적용을 눌러 줍니다.

 

위의 작업이후에도 적용이 잘 안될 경우에는 사용자 지정 탭에서 모든 하위 폴더에도 적용되는 사용자 지정 폴더 분류 옵션을 일반 항목이 아닌 문서 형태로 변경한 다음 적용하고 원하는 보기 형식으로 바꾸고, 그 다음으로 탐색기 상단 메뉴중 보기 탭에 있는 폴더 옵션으로 들어가 모든 폴더에 적용을 눌러 줍니다.

 

여기까지 작업하면 이제 특정 드라이브 내에 있는 모든 폴더들은 보기 형식이 통일 됩니다.

다소, 번거롭지만 여러개의 드라이브가 있는 PC일 경우 모든 드라이브(최상위 폴더)에서 이와같은 작업을 진행해 줍니다. 그 다음으로 폴더 옵션의 보기 탭에서 모든 폴더에 적용을 하면 해당 드라이브내의 모든 하위 폴더에 적용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