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om image update denied' 오류 해결 방법

'rom image update denied' 오류 해결 방법

rom image update denied 오류는 주로 랩탑이나 노트북에서 CMOS 설정 이상이나 발열, 디스크 오류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위의 메시지와 함께 출력되는 메시지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efi not found
- rom image is not loaded

 

아래와 같은 오류 해결 사례들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다양한 하드웨어 특성들로 인해 아래의 모든 방법들로도 해결되지 않을 수 있는 데 이때에는 해당 기기의 제조사에 문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1. 바이오스 업데이트

CMOS 설정의 바이오스가 최신 버전이 존재하는지 메인보드 제조사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다운로드하거나 최신 기기인 경우 CMOS 설정에서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해줍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문제를 일으키는 시스템의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해 대부분 경우에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CMOS에서 사타모드의 변경

- Advanced > SATA Mode Selection > AHCI -> Intel RST Premium With Intel Optane System Acceleration

시모스 설정에서 위의 경로로 들어간 다음 아치 모드를 인텔 RST 모드로 변경합니다. 그런 다음 설정을 저장하고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3. 오버클럭 제거

CPU 또는 RAM, 그래픽카드 등에서 기본값이 아닌 오버클럭을 설정해서 사용 중인 경우 기본값으로 되돌립니다. 이 오류는 발열과 관계가 있으므로 가능하면 기기 내부의 온도가 상승하여 SSD(반도체 드라이브)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디스크 체크

아래의 6번 항목에서 설명하는 방법으로 정상적인 윈도우로 진입하거나, 윈도우 PE 또는 윈도우 설치 미디어를 이용해 복구 모드로 진입한 다음 디스크 검사를 실행합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가 C라고 가정한다면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여 검사를 수행합니다.

 

chkdsk c: /f

 

5. 빠른 시작 모드의 활성화

6번 항목에서 제시한 일시적인 부팅 패스 방법으로 부팅에 성공한 후 아래의 경로에서 윈도우 빠른 시작 모드를 활성화합니다.

- 제어판 > 전원 옵션 > 전원 단추 작동 설정 >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 

위의 경로로 들어간 다음 아래쪽에 있는 종료 설정에서 빠른 시작 켜기에 체크 표시해 줍니다.

 

만약, 설정을 변경한 적이 없다면 윈도우 기본 설정은 빠른 시작 켜기로 되어 있으므로 특별히 변경할 것은 없습니다.

 

6. 일시적인 해결 방안

문제가 발생한 시스템에서 바이오스 문제 화면에서 저장하지 않고 종료 후 재시작하거나, 재시작이 아닌 완전한 전원의 종료 후에 시작 버튼을 눌러 시작해 봅니다. 전원 플러그를 뽑은 다음 다시 시작하는 것과 같은 방식입니다. 메인보드의 전원을 일시적으로 완전히 차단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바이오스를 저장하지 않고 시스템을 재시작하거나, 전원을 완전히 끄고 난 다음 재시작하는 방법은 일시적으로 오류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일 뿐 영구적인 해결방법은 아닙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