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 10 백업하기 및 백업 이미지로 복원하기

윈 10 백업하기 및 백업 이미지로 복원하기

윈 10 백업 방법은 중요한 데이터 또는 최적화된 c 드라이브의 백업을 이용해 장차 윈도우의 오류로 인해 OS가 설치되어 있는 C 드라이브가 손상될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하드 디스크 백업은 주로 윈도우 등의 OS가 설치된 C 드라이브를 그대로 외장 하드 드라이브 또는 네트워크 상의 스토리지 등에 백업하는 형태로 저장할 수 있으며 윈도우 자체의 복구과정이나 부팅 미디어를 통한 백업 복구를 통해 복구할 수 있습니다.

흔히, 파일 히스토리를 사용하여 외장형 드라이브 또는 네트워크 위치에 백업한다고 할 경우의 윈 10 백업을 의미합니다. 파일 히스토리를 이용하여 파일을 복원하고자 할 경우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백업의 종류는 크게 다음과 같은 형태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 전체 백업(Full Backup) : 선택한 모든 폴더와 파일을 백업합니다.

- 증분 백업(Incremental backup) : 최초 전체 백업이 이루어진후 변경된 사항만 추가로 백업하는 방식으로 속도가 빠릅니다.

기타 장소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동일한 건물 또는 장소가 아닌 떨어져 있는 원거리 지역에 위험 분산을 위해 백업하는 방식을 소산 백업(Dispersion backup)이라고 말합니다.

 

윈도우 10에서 운영체제인 윈도우 OS가 설치된 C 드라이브를 백업 및 복원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으며, 반드시 외장형 드라이브 또는 네트워크 상의 스토리지가 필요합니다.

 

백업의 진행은 윈도우 10의 설정에서 진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백업으로 진입한 다음 드라이브 추가를 이용해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추가하여 백업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외장 드라이브의 경우에 집에 굴러 다니는 USB 메모리 스틱이 있다면 이걸 꼽아 두고 백업용 외장 드라이브 목적으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USB 메모리 스틱을 꼽으면 자동으로 플러스 표시를 눌렀을 때 자동으로 잡히게 됩니다.

 

이후, 백업을 시작하기전 하단의 기타 옵션을 지정해 주고 백업을 시작하면 됩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백업 이미지를 외장 드라이브에 만들었을 경우 이를 통해 복구하는 방법은 만드는 과정과 유사합니다.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복구로 이동한 다음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파란색의 윈도우 복구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복구 화면으로 진입하였으면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시스템 이미지 복구를 차례대로 클릭하여 복구를 진행합니다. 

 

윈도우 설치 미디어를 통한 복구는 설치 미디어로 시스템을 시작하고 언어 설정 다음 화면인 지금 설치 화면의 좌측 하단에 있는 컴퓨터 복구 링크를 클릭하여 파란색의 윈도우 복구 화면으로 진입한 다음 위에서와 동일한 복구 과정을 진행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