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드라이브 오류 '위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류 해결 방법

원드라이브 오류 '위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류 해결 방법

윈도우즈에서 Onedrive를 사용 중이거나 사용 후 삭제한 경우에 주로 발생하는 오류로 실제로 경고 문구처럼 해당  경로에 있던 파일이 아예 삭제되고 존재하지 않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혹시 파일이 제거되었을지 몰라 걱정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 오류의 특성을 먼저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이 오류는 원드라이브와 동기화 문제로 인해 액세스 실패가 발생한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1. 원드라이브 동기화 일시 중지후 재 로그인

원드라이브가 동기화중에 이러한 오류가 발생한 경우 원드라브의 동기화를 일시 중지한 후 다시 로그인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의 알림 영역에 있는 구름 모양의 원드라이브 아이콘을 클릭하고 아무 시간이나 지정한 후 동기화를 일지 중지합니다.

이때, 사용중인 MS 오피스가 있다면 로그 아웃시키면 원드라이브도 로그 아웃되므로 이 작업을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없거나 어려움이 있다면 작업 표시줄의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계정 이름을 누른 다음 로그 아웃 후 다시 로그인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후 시스템을 재시작하고 오피스를 다시 로그인 시켜준 다음 원드라이브를 다시 수동으로 동기화시켜 줍니다. 보통은 임의로 설정한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다시 동기화가 시작되지만 수동으로 작업 표시줄의 알림 영역에 있는 원드라이브 아이콘을 클릭하고 동기화를 다시 시작하도록 선택해 줄 수 있습니다.

이제 오류가 나타나던 경로의 파일에 접근이 가능한지 살펴 봅니다.

 

2. 그룹 정책 편집기를 통한 원드라이브 사용 안 함 설정

윈도우 로고키 + R을 누른 다음 명령창에 gpedit.msc라고 입력한 다음 엔터합니다. 작업 표시줄의 알림 상자에 입력한 다음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홈 버전에서는 그룹 정책 편집기가 존재하지 않는 데 아래의 링크에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 윈도우 홈 버전에서도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tfix.tistory.com/952

 

그룹 정책 편집기가 실행되면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Onedrive 경로로 진입합니다.

우측의 내용 중 Onedrive를 파일 저장소로 사용 방지를 더블 클릭한 다음 기본값인 구성되지 않음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한 다음 확인을 눌러 줍니다.

 

 

PC를 재시작한 다음 해당 경로에의 접근이 가능한지 살펴봅니다.

 

3. 원드라이브 계정 연결 해제 및 삭제

윈도우 작업 표시줄에 존재하는 원드라이브 아이콘을 클릭해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설정의 계정탭에서 이 PC 연결 해제를 클릭한 다음 계정 연결 해제를 클릭합니다.

이후,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제거 목록에서 원드라이브를 제거하거나 윈도우 설정의 앱 및 기능에서 Microsoft Ondedrive를 선택하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위의 작업을 마쳤다면 시스템을 재시작하고 해당 경로에의 접근이 가능한지 살펴봅니다.

 

 

만일, 위의 접근 불가 오류가 외장 하드 드라이브 등의 원드라이브와 상관없는 매체에 의해 발생하는 오류라면 이는 다른 방법으로 접근을 시도해 보아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보통 외장 저장 매체를 F 드라이브라고 가정할 경우 아래와 같은 디스크 검사 방법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cmd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다음 아래의 명령을 타이핑하고 엔터 합니다.

 

chkdsk f: /f

 

/f는 fix라는 명령으로 오류를 검사하고 오류가 존재한다면 고치라는 명령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