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컴 한글 워드, MS 한글 워드 작성한 문서에 비밀번호(암호) 설정하기

한컴 한글 워드, MS 한글 워드 작성한 문서에 비밀번호(암호) 설정하기

작성한 문서를 아무나 열어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아닌 암호를 알고 있는 사람만 열어 볼 수 있게 하기 위해서 한글 문서를 편집한 후 저장할 때에 암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한컴 한글 워드뿐만 아니라 MS 한글 워드에서도 가능합니다.

 

1. 한컴 한글 워드에 암호 설정 및 변경, 해제

암호를 설정하는 방법은 저장하는 시점에 암호를 함께 적용하면 그것으로 작업이 끝납니다.

암호를 설정하고자 하는 문서의 편집 작업이 끝난 다음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누릅니다. 이때, 저장 옵션의 하단에 문서 암호라고 써 있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정하는 암호는 5자리 이상으로 만들어야 하며, 보안 수준 높음 옵션을 선택하게 되면 한글 2007 이상에서만 불러올 수 있으므로 호환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암호는 설정하되 일반적인 호환성을 선택하려면 보안 수준 보통에서 5자리의 암호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문서 편집후 저장하는 시점에 암호를 설정해 두면 해당 문서를 열려고 하면 항상 암호를 입력할 것을 요구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암호가 설정된 문서의 암호를 변경하거나 해제하는 것은 해당 문서를 불러온 다음 상단의 보안 메뉴를 클릭한 다음 '문서 암호 변경 및 해제'를 클릭합니다.

 

 

다음 창에서 암호 변경을 선택한 상태에서 암호를 변경하거나, 암호 해제를 선택한 상태에서 현재 암호를 입력한 다음 해제를 클릭하면 설정된 암호가 해제되고 일반 문서로 바뀌게 됩니다. 이때 유의해야 할 것은 해제 버튼을 누른 다음 문서의 저장까지 완료하여야 변경 내용이 적용되게 됩니다.

 

 

2. MS 한글 워드에서 암호 설정 및 변경, 해제

MS 워드의 경우 역시 저장시에 비밀 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한컴 워드와 다른 점은 암호의 자릿수 제한이 없어 간단한 숫자로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며, 암호를 읽기 전용으로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읽기 전용으로 설정할 경우에는 누구라도 문서를 열 수는 있지만 편집하고 저장하는 것은 불가능하게 됩니다.

 

문서의 편집 작업이 끝나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누르면 저장 경로 팝업창에서 아래쪽에 있는 도구 메뉴의 삼각형을 누릅니다. 그다음으로 하위 메뉴 중 일반 옵션을 클릭해 줍니다.

 

 

일반 옵션을 클릭해 주면 문서 열기에 암호를 설정할지, 읽기 전용으로 하여 쓰기에만 암호를 설정할지 선택할 수 있는 창이 열립니다. 원하는 목적에 따라 문서 열기에만 암호를 설정해 두거나, 또는 자유롭게 문서를 열 수는 있지만 편집이 불가능한 쓰기 암호를 설정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어느 한쪽에만 설정하거나 두 개 모두 설정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열기에 암호를 설정해 둘 경우에는 위의 한컴 워드에서와 마찬가지로 문서를 열어 보려고 할 경우에 팝업으로 암호를 묻게 됩니다. MS 워드에서의 암호 해제 방법 역시 다시 한번 암호 설정창을 연 다음 아스테릭으로 표시된 기존 암호를 지우고 문서를 저장하면 됩니다. 이때 기존의 암호를 한번 묻는 과정이 있는 것은 동일합니다.

 

이상으로 한컴 오피스 한글 워드와 MS 오피스 한글 워드의 문서 암호 설정 및 해제 방법에 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