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설정 파일 형식별 기본앱이 잘못 연결된 경우의 해제

윈도우 설정 파일 형식별 기본앱이 잘못 연결된 경우의 해제

윈도우 설정의 앱에는 주요 파일 형식에 대한 기본 앱이 지정되어 있으며 개별적인 모든 확장자 별 연결 프로그램들 또한 '파일 형식별 기본 앱' 페이지에서 확장자들이 어떤 프로그램에 연결되어 있는지 또는 아직 연결된 프로그램이 없는 상태인지에 대한 정보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 원하지 않는 프로그램 또는 적당한 프로그램이 아닌 엉뚱한 프로그램이 사용자의 실수로 인해 특정 확장자에 연결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원래대로 돌리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는 기본적으로 연결된 프로그램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이어야 할 .3ga라는 확장자에 관하여 엉뚱하게 메모장이 연결되어 있는 경우의 복구를 예로 들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설정 > 앱 > 기본 앱 > 파일 형식별 기본 앱 선택을 클릭하면 현재 시스템에 존재하는 모든 확장자에 대한 연결 프로그램의 유무 및 종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파일 형식별 기본 앱의 상태를 로딩하게 되므로 시스템 사양에 따라 페이지 로딩에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파일 형식별 기본 앱 선택 페이지가 모두 로딩된 다음 살펴보니. 3ga라는 확장자에 메모장이 잘못 연결된 것이 보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잘못 연결된 프로그램을 우클릭해봐도 MS 스토어에서 다른 앱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밖에 존재하지 않아 할 수 있는 작업이 없습니다.

 

많은 블로그들 및 심지어 MS 커뮤니티 질문 답변에서조차 잘못 연결된 확장자를 원래대로 돌리는 방법으로 소개하는 것으로 복잡하게 새로운 파일을 만들고 변칙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확장자의 파일을 임의로 생성하여 연결하는 편법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선 그렇게 복잡하게 할 필요가 없고 단지 초기화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윈도우 앱 > 기본 앱 페이지에 있는 초기화 버튼을 한번 클릭해 줍니다.

 

몇 초간의 시간이 흐른 다음 다시 파일 형식별 기본 앱 선택 페이지로 들어가서 잘못 연결되었던 확장자를 살펴보면 원래대로 연결된 프로그램이 없었던 기본 상태로 돌아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는 다른 방법으로는 잘못 연결된 프로그램을 아예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삭제하여 연결된 프로그램 자체를 제거하는 방법을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잘 못 연결되었던 확장자의 경우에 연결된 프로그램이 없으므로 초기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후 해당 프로그램을 재설치하면 되며, 당연하게 잘 못 연결되었던 확장자를 설치 과정에서 다시 연결시키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 입니다.

복잡하게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여 연결 프로그램을 수정하는 방법도 존재하지만 이는 윈도우 시스템 설정을 건드려 불안정한 시스템을 만드는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설명에서는 제외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 관하여는 이전에 포스팅한 내용중 다소 변칙적인 방법들이 존재하여 링크를 남깁니다.

 

- 다른 프로그램으로 지정한 다음 해당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방법

확장자의 연결 프로그램을 잘못 지정한 경우 복구 방법

 

- 레지스트리에서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지 검토하기

파일 확장자별 연결 프로그램의 초기화 방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