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 확장자별 연결 프로그램의 초기화 방법

파일 확장자별 연결 프로그램의 초기화 방법

특정 파일 확장자에 대한 연결 프로그램의 변경이 아닌 연결 프로그램의 초기화 기능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연결 프로그램의 초기화를 위해서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연결 프로그램의 변경의 경우에는 마우스 우클릭하여 다른 앱 선택(> 추가 앱 > 이 PC에서 다른 앱 찾기)을 눌러서 연결 프로그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레지스트리라고 입력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아래의 경로로 들어갑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FileExts

 

이 경로의 마지막 폴더인 FileExts 하위에 있는 폴더들이 확장자들에 대한 연결 프로그램을 규정하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메모장 프로그램의 주요 확장자인 txt에 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좀 전에 열어 두었던 레지스트리 편집기 경로의 하위 폴더 중 txt를 찾아갑니다.

txt 폴더의 하위 폴더에는 3가지가 있는데 OpenWithList에서 연결 프로그램을 정의합니다.

OpenWithList 폴더에서 기본값을 제외한 모든 키값을 삭제하면 해당 확장자의 초기값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즉, 윈도우 설치 당시의 기본값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테스트해 보려고 했지만, 메모장의 경우에는 무엇을 삭제하더라도 항상 기본 메모장으로 자동 복구 되어서 다른 프로그램으로 강제 연결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였습니다.

 

 

기본값의 아래에 있는 a, b, c, d는 연결 프로그램으로 정의된 이력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들의 목록입니다.

마지막에 있는 MRUList에서는 a, b, c, d 프로그램들의 우선 순위를 지정해 줍니다.

 

어쨌든, 이러한 기본 방식은 윈도우 고유의 확장자가 아닌 외부에서 설치된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확장자들의 경우도 존재하므로 숙지해 두면 유사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