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사용 도중 잦은 Rundll32.exe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

윈도우 사용 도중 잦은 Rundll32.exe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

rundll32.exe는 코어 시스템 파일중 하나로 바이러스나 시스템 불안정 기타 외부 프로그램의 설치시 손상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손상된 rundll32.exe 파일은 지속적으로 시스템 오류 및 불안정을 야기하게 됩니다.

아래에서는 rundll32.exe 파일의 손상으로 인한 시스템 불안정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Dism 및 Sfc

윈도우 자체의 시스템 파일의 손상 검사 및 복구 명령을 실행해 복구를 시도합니다. 

이 방법은 rundll32.exe 파일 뿐만 아니라 기타 다른 시스템 파일의 손상 및 복구까지 시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명령 상자에 CMD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아래와 같이 입력한 후 엔터하여 두개의 과정을 모두 진행합니다. 드래그하여 복사한 후 마우스 우클릭으로 붙여 넣기한 후 엔터키를 눌러도 작동됩니다.

 

dism.exe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sfc /scannow

 

두개의 작업을 모두 완료했다면 PC를 재시작하고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검토해 봅니다.

문제가 지속된다면 아래의 다른 방법들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한 시스템 파일의 교체

rundll32.dll 파일과 같은 시스템 파일은 윈도우 종류에 따라 또는 윈도우 업데이트 버전에 따라 파일 자체의 용량이나 버전이 모두 다릅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자연스러운 윈도우 업데이트 과정에서 시스템 파일도 함께 교체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에 있는 업데이트 및 보안 항목에서 윈도우가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는 주요 시스템 파일의 교체가 함께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손상 파일의 직접 교체

위의 모든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경우 마지막으로 할 수 있는 손상된 rundll32.exe 파일을 직접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제 PC에서 system32 폴더 아래에 있는 파일을 복사하여 올립니다. 운영체제는 윈도우 10 프로 64비트입니다.

 

rundll32.exe
0.07MB

 

 

기타, 구글에서 검색한 다른 버전의 rundll32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rundll32.zip
0.03MB

 

 

 

2rundll32 .zip
0.02MB

 

 

파일 교체 시도시에 권한이나 실행중 등의 이유로 교체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Ctrl+Alt+Del 키를 이용해 작업 관리자를 실행한 다음 실행중인 rundll32가 보인 다면 이를 종료시켜준 다음 작업하면 됩니다.

기타, 복사 작업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는 안전 모드로 진입한 후 복사하는 방법도 시도해 볼 수 있는 데 윈도우 10에서 안전 모드로의 진입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안전 모드로 들어가는 손쉬운 방법

 

4. 윈도우 초기화

모든 방법으로도 오류를 해결할 수 없는 경우에 사용해 볼 수 있는 최후의 방법입니다.

아래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업데이트 온라인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아래쪽에있는 버튼을 눌러 업데이트 도구를 만든 다음 파일 및 데이터를 보존하는 방법으로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방법입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모든 기존 데이터가 유지되므로 데이터 분실의 우려가 없는 윈도우 초기화 방법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