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컴 한글 워드에서 쪽번호 메기기 대신 꼬리말 기능 사용하기

한컴 한글 워드에서 쪽번호 메기기 대신 꼬리말 기능 사용하기

한컴 오피스 한글 워드의 상단 메뉴 중 쪽 메뉴 아래에는 쪽 번호 매기기 버튼이 있지만 그 옆에 있는 꼬리말 버튼을 사용하면 쪽 번호 매기기 버튼을 사용하지 않고도 꼬리말 글씨와 쪽 번호를 일괄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쪽번호와 문서 제목 등이 쪽의 아래쪽으로 삽입되는 대부분의 경우에는 꼬리말 버튼을 눌러 설정하면 되고, 특이하게 페이지의 위쪽으로 문서 제목 또는 쪽번호를 삽입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머리말 버튼을 눌러 설정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아래쪽에 쪽번호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에 여기서는 꼬리말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쪽 번호 설정 형태들 중 특이하거나 주요한 것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쪽번호 파일이름

꼬리말 버튼을 눌렀을 때 자주 쓰이는 형태중 하나로 쪽번호가 왼쪽에 있게 됩니다. 이때, 쪽번호가 있는 꼬리말 부분을 더블 클릭하여 편집 모드로 들어간 다음 번호 넣기를 통해 원하는 위치에 쪽번호를 추가하거나 쪽번호의 모양 또는 종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편집 모드에서 지우기를 누르면 설정했던 꼬리말 쪽번호 형태가 제거됩니다.

 

 

2. 파일 이름 쪽번호

위에서와는 반대의 경우로 왼쪽에 파일 이름이 들어가고 오른쪽에 쪽번호가 매겨지게 됩니다.

 

 

3. 밑줄 있는 쪽번호 설정

밑줄이 아래쪽으로 파일 이름과 쪽번호가 오도록 설정하는 경우입니다.

밑줄의 굵기나 선의 종류 등은 꼬리말 부분을 더블 클릭하여 편집 모드로 진입한 다음 선 부분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선이 선택된 상태에서는 상단 메뉴들이 선 편집 상태로 전환되며, 이 상태에서 선모 양, 두께, 색상 등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4. 쪽번호 영역에 음영이 들어가는 경우

아래의 이미지에서 처럼 꼬리말 영역에 전체적으로 음영이 들어가도록 설정하는 경우입니다.

위에서 살펴본 쪽번호 영역에 직선을 넣는 경우와는 다르게 음영 설정된 부분 전체를 블록 지정한 다음 마우스 우클릭 후 문단 모양을 선택한 다음 테두리/배경 탭에서 배경의 면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쪽번호가 들어가는 꼬리말 부분에 들어가게 되는 음영의 기본 색상을 회색에서 하늘색 계통으로 변경적용해 본 이미지입니다.

 

 

5. 꼬리말에 파일명이 아닌 상용구 넣기

꼬리말에는 항상 파일명만 들어가야 하는 것은 아니고 미리 만들어 둔 상용구를 넣거나 또는 만든 날짜나 사람, 문서 제목 등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에서 처럼 꼬리말을 없음 형태로 시작해 상용구를 만들어 넣고 꼬리말 편집화면에서 바로 쪽 번호 넣기를 사용하면 상용구 옆으로 쪽 번호가 매겨지게 됩니다.

 

 

위에서와 같은 꼬리말 없음 형태가 아닌 쪽 번호 위치를 미리 잡아 준 다음 상용구만 추가하게 되면 쪽번호와 상용구가 균형있게 양쪽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두 경우의 차이는 아래의 비교 이미지에서 알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