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상 머신 Vmware에서 윈도우 11 설치해 보기

가상 머신 Vmware에서 윈도우 11 설치해 보기

윈도우 11을 윈도우 가상 머신인 Vmware에 설치하는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아직은 정식 버전이 아닌 상태이기에 윈도우 프리뷰 인사이더에 MS 계정을 가입시킨 다음 메인 시스템을 윈도우 11로 변경하기에는 부담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가상 머신인 Vmware에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 10에서 윈도우 11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형태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Vmware 설치에 관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이전의 Vmware 설치 포스팅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내부에 vmware를 이용해 윈도우10 설치하기

 

윈도우 11의 버전은 21996.1이며 TPM 부분의 적합성 설정은 미리 적합하도록 변경해 둔 상태입니다. TPM 부분에 관한 윈도우 11 설치 적합성 시스템 검사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 11 설치 불가능 시스템을 설치 가능한 시스템으로 변경하기

 

윈도우 11 ISO 파일은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 21996.1.ISO

 

이미지 파일은 영문 윈도우 11 설치 이미지이지만 설치 후 언어 설정에서 한국어로 바꾸면 됩니다.

먼저, Vmware를 실행해 윈도우 10으로 진입하였습니다. 그 상태에서 다운로드해 둔 이미지 파일을 드래그하여 Vmware에서 파일 탐색기를 열고 적당한 위치로 이동 또는 복사합니다.

과정이 끝나면 이미지 파일을 우클릭하고 탑재를 클릭하면 파일 탐색기에서 새로운 이미지 드라이브가 생기게 되며 내부의 설치 파일들을 볼 수 있습니다.

 

Setup.exe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몇개의 설치 전 작업을 진행하고 나면 정식 설치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후 파란색 화면으로 진행되는 설치 과정은 약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설치 진행 과정은 자동으로 진행되므로 특별히 손댈 부분은 없습니다.

 

 

설치 과정이 끝나고 나면 몇 개의 설치 후 설정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후 모든 과정을 끝마치고 시작된 윈도우 11 영문판 첫 시작 화면은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윈도우 시작 버튼이 작업 표시줄의 정 중앙으로 이동한 모습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검색 상자는 입력폼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 아닌 돋보기 모양의 바로가기 아이콘을 시작 버튼 옆에 배치하는 방법으로 기본 설정한 것도 보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한글 윈도우로 바꾸기 위해 윈도우 설정에 있는 언어 설정(Settings > Time & Langueage)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Language 항목으로 이동한 다음 Windows Display Language에서 English(United States)를 클릭한 다음 한국어로 변경해 주면 되는 데, 변경할 수 없는 경우에는 아래쪽에 있는 Korean을 클릭한 다음 옵션을 클릭합니다. 그다음 Korean Language pack을 설치하면 한글 윈도우로 변경됩니다.

 

 

추가적으로 아래의 이미지에서 처럼 언어 설정 페이지 아래쪽으로 있는 시스템 로켈이나 관리 언어 설정 링크를 클릭하여 시스템 로켈을 변경하고 시간 및 날짜 기준 위치도 서울로 변경해 줍니다.

 

 

이로써 가상 윈도우인 Vmware 윈도우 10 프로 64비트에서 윈도우 11 프로 64비트로 업그레이드 설치를 완료한 후기를 마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설치를 완료한 다음 윈도우 설정의 시스템 정보에서 윈도우 11을 확인한 이미지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