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10에서 모니터 화면 밝기 또는 감마값을 조절하는 방법

윈도우 10에서 모니터 화면 밝기 또는 감마값을 조절하는 방법

윈도우 10에서의 모니터 화면 밝기 조절 기능은 윈도우 10 1903 버전(대략 2019년경)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1903 버전을 포함한 그 이전 버전에서는 윈도우 작업 표시줄 우측의 알림 영역에서 직접 슬라드 바를 드래그하여 조절할 수 있도록 하거나 윈도우 설정의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조절할 수 있도록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의 윈도우 업데이트 버전에서는 이 기능을 제거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1903 이전 버전을 사용하는 사용자와 그 이후 버전을 사용하는 사용자 사이에 모니터 화면 밝기 조절 설정에 관한 혼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1903 그 이후의 최신 업데이트된 윈도우 10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화면 밝기 조절에 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OSD 메뉴를 이용한 조절

보통 모니터 테두리의 하부 또는 우측부분을 손가락으로 조심스럽게 더듬어 보면 PC 본체쪽과는 별도로 모니터에서 직접 하드웨어적으로 구동하는 OSD 버튼이 있습니다. 이 OSD 버튼의 위치, 메뉴 구성 등은 모니터 제조사마다 다르므로 자세한 메뉴얼은 모니터 제조사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제가 사용중인 LG 모니터 하단의 OSD 버튼을 눌러 OSD 메뉴를 활성화시킨 이미지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직접 손으로 모니터에 부착된 버튼을 움직여 조절하는 방법이지만, 요즘 출시되는 모니터들은 이를 소프트웨어적으로도 구현해 둔 경우가 많습니니다. 즉, 모니터 OSD 조절 프로그램도 함께 배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물리적인 OSD 조절을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도 가능하도록 병행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모니터 제조사의 모니터 설정 프로그램을 설치해 소프트웨어적으로 OSD를 조절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 그래픽 카드 제조사의 유틸을 이용하는 방법

예를 들어 PC 본체에 장착된 그래픽 카드의 제조사가 Nvidia일 경우에는 해당 제조사의 홈페이지 또는 MS 스토어에서 Nvidia 제어판이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작업 표시줄의 알림 영역에 상주하게 됩니다. 이후에는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그래픽 카드에서 밝기를 조절 등 다양한 디스플레이 관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의 이미지에서 보는 바와 같이 윈도우에서 가진 우선권을 Nvidia 설정 사용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3. 윈도우 디스플레이 보정 기능을 이용한 밝기 조절

윈도우 자체에 있는 감마값 조절 기능 등을 통해 밝기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모니터나 그래픽 카드와 같은 하드웨어를 직접 컨트롤하여 조절하는 방법과는 다르게 윈도우의 디스플레이 보정, 감마값 보정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디스플레이 >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 > 어댑터 속성 표시로 진입합니다.

 

 

색 관리 탭을 클릭한 다음 색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고급 탭의 디스플레이 보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에 나타나는 디스플레이 보정 설정 화면에서 감마 설정 및 밝기 등 다양한 보정을 조절할 수 있으며, 이 작업이 끝난 후 폰트 또는 글꼴 등의 선명도 설정과 관계있는 ClearType 설정도 이어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