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시스템 글꼴이 누워 있을 때 기본값으로 되돌리기

윈도우 시스템 글꼴이 누워 있을 때 기본값으로 되돌리기

윈도우 시스템 글꼴의 경우에는 변경에 관한 옵션은 존재하지 않으나 기본 글꼴 설정으로 복원하는 옵션은 존재합니다. 다만, 이 옵션에 주어진 권한은 상당히 제한적이라 원래의 제거되거나 손상된 윈도우 기본 글꼴들을 복원한다는 의미에 지나지 않으며 사용자가 변경 설정한 글꼴 내용을 초기화시켜 준다는 뜻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이 포스팅에서는 변경하는 방법과 기본값으로 복구하는 방법의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까 합니다.

 

1. 윈도우 시스템 폰트의 변경

윈도우에는 글꼴을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변경하는 옵션은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윈도우 시스템 폰트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외부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MOD라는 프로그램에서 윈도우 시스템 폰트를 변경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본 바 있습니다. 비록 오래된 프로그램이지만 상당히 쉽게 동작하고 적용이 빨라 윈도우에서 시스템 폰트 설정 변경을 지원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꽤나 괜찮은 프로그램으로 보입니다.

 

윈도우10 기본 시스템 폰트(글꼴) 쉽게 바꾸는 방법

 

아래의 이미지에서 보다시피 MOD를 통해 @바탕체로 바꾸었더니 영문은 그대로지만 한글들이 누워버렸습니다. 폴더명 또한 영문을 제외한 한글들은 모두 누워있어 읽기가 상당히 불편합니다. 이러한 누워있는 글꼴이 생긴 원인은 누군가가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해 윈도우 기본 글꼴 설정을 @가 붙어 있는 세로형 글꼴로 변경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mod가 폰트를 변경하는 경우 오류가 발생하면 mod 실행 파일을 우클릭한 다음 가급적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2. 기본 글꼴로의 복원

윈도우 제어판을 열고 우측 상단의 검색 상자에 글꼴이라고 입력한 다음 글꼴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다음 창에서 기본 글꼴 설정 복원을 클릭합니다. 

 

 

위의 기본 글꼴 설정 복원 기능은 단순히 윈도우 기본 사용 글꼴에 대한 복구만을 지원할 뿐이며, 사용자가 설정한 글꼴을 기본값으로 돌리는 기능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현재로선 변경된 윈도우 시스템 글꼴을 복원하기 위해 MOD 등의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해 윈도우 기본 글꼴 설정인 맑은 고딕에 9포인트를 선택해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MOD 외에도 몇 개의 윈도우 폰트 변경 프로그램들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