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재설치 또는 업데이트 이후에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

윈도우 재설치 또는 업데이트 이후에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

 

윈도우 설지, 재설치, 업그레이드, 업데이트 이후에 잘 나던 소리가 볼륨 조절을 올려도 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하에서는 윈도우 11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으나 기본 패턴은 다른 버전의 윈도우에 있어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사운드 단자에서 잭이 빠졌거나 스피커의 볼륨 조절이 꺼져 있다거나 하는 하드웨어적인 요소를 제외하면 소리가 안나는 이유의 90%는 사운드 드라이버의 적용 오류가 원인입니다.

 

1. 소리 문제 해결사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알림 영역에 있는 스피커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소리 문제 해결을 클릭합니다. 이는 윈도우 10의 경우에는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문제 해결 > 기타 문제 해결사에서 소리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는 것과 같은 효력이 있습니다.

과정을 진행하다 보면 스피커 속성에서 소리 향상 옵션을 확인하는 단계가 있는 데, 이 부분에서 사용 안 함을 선택해 주도록 합니다.

 

 

 

2. 소리 설정

1번과 유사하게 작업 표시줄의 알림 영역에 있는 스피커를 우클릭한 다음 소리 설정을 선택합니다.

제 PC의 경우에 많은 수의 본체 구성에서 사용하는 리얼템 사운드 칩을 사용하는 메인 보드입니다. 따라서, 하드웨어는 스피커 그리고 바로 아래의 작은 글씨인 사운드 드라이버가 Realtek Audio인지 확인하고 해당 조합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것이 가장 많이 쓰이는 조합입니다.

보통 24GL600F와 같이 표기되는 것은 모니터 스피커를 말하며 NVIDIA 또는 Radeon의 경우에도 그래픽 드라이버가 메인이지만 오디오 드라이버도 사용하는 데 이런 조합의 경우는 드뭅니다. 그 외에도 VM으로 시작하는 드라이버가 잡혀 있는 경우에는 VMware의 사운드 가상 드라이버이므로 이것도 선택되어선 안됩니다. 다만, 안드로이드 플레이어나 가상 머신 OS 내부에서 소리가 안나는 경우라면 VM 계통의 사운드 드라이버를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확인해 볼 것들로는 스피커 설정에서의 볼륨이 적당한지, 실제 스피커의 물리적인 볼륨이 적당한지 등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3. 장치 관리자 확인

윈도우 11의 경우 시작 버튼 로고를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장치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윈도우 10의 경우에는 제어판을 열고 우측 상단 검색 상자에 장치 관리자를 타이핑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사운드, 비디오 및 게임 컨트롤러를 클릭하고 사운드 카드에 노란색 느낌표가 있다면 삭제하고 다시 설치해 주도록 합니다. 문제없는 것으로 나타난다면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클릭해 업데이트가 가능한 상태인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시작 프로그램 구성 확인

윈도우 시작 로고를 우클릭한 다음 설정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설정 > 앱 > 시작 프로그램으로 이동한 다음 Realtek HD Audio Universal Service 부분이 켜져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작 프로그램 그룹은 보통 모두 끄는 것이 시스템 부하를 줄이고 리소스 낭비를 줄인다는 측면에서 좋지만 사운드 옵션과 윈도우 디펜더 두 가지의 옵션은 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꺼져 있다면 켜주도록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