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정 이미지를 마우스 우클릭후 그림판에서 열기 메뉴 만들기

특정 이미지를 마우스 우클릭후 그림판에서 열기 메뉴 만들기

※ 아래의 방법은 기존의 우클릭 메뉴중 하나인 편집을 클릭하면 그림판에서 뜨게 되므로, 큰 의미는 없지만 특정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특정 프로그램으로 열도록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추가하고자 할 경우의 예시 과정 정도로 생각하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특정 이미지를 마우스 우클릭 후 그림판에서 열기라는 메뉴 항목을 만들어 볼까 합니다.

이 작업을 하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윈도우 11 사용자의 경우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윈도우 10 형식으로 먼저 바꾸는 과정을 거쳐야 할지도 모릅니다. 윈도우 10 형식의 마우스 우클릭 메뉴 변환 방법에 관하여는 이전 포스팅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11의 우클릭 메뉴를 윈도우 10 형식으로 변경하기

 

이번 포스팅에서 하려는 작업과 비슷한 메뉴로 새로 만들기라는 마우스 우클릭 메뉴가 있는 데 이곳에 넣는 것은 그림판의 경우에 이론상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텍스트 문서나 워드 문서, 폴더 같은 경우에는 명령 실행 즉시 빈 폴더 또는 빈 문서 형식으로도 저장이 가능하므로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질 수 있지만 그림판의 경우에는 수많은 이미지 포맷으로 인해 그림판의 빈 이미지로 저장이라는 포맷이 성질상 존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연 다음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주소 표시줄에 아래의 주소를 복사하여 붙여 넣기합니다.

 

HKEY_CLASSES_ROOT\*\shell

 

좌측에서 shell 폴더가 선택된 상태에서 우측의 빈 공간을 우클릭한 다음 새로 만들기 > 키(K)를 클릭합니다.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 그림판 넣기

 

새로 만든 키값의 이름을 그림판에서 열기 또는 원하는 이름으로 지어 줍니다.

그다음 그림판에서 열기 폴더의 하위 메뉴에 위에서와 동일한 방법으로 새로운 키값을 만들고 이름은 command라고 적어 줍니다.

 

이미지 그림판에서 열기 메뉴 만들기

 

마지막으로 command 폴더가 선택된 상태에서 우측의 기본값 부분을 더블 클릭해 아래의 코드를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해 줍니다.

 

"C:\Windows\System32\mspaint.exe" "%1"

 

제 경우에는 윈도우 11을 사용중인데 이 코드를 넣을 경우 작동은 하지만 한번 더 그림판으로 열지 물어보는 창이 뜨게 되고, 확인을 눌러야 그림판에서 파일이 열립니다. 

아마도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이면서 우클릭 메뉴에 이미 편집을 통해 연결되고 있어서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어쨋든, 이러한 과정은 다른 앱을 연결시킬 경우에 그대로 사용하면 되는 패턴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전에 포스팅했던 픽픽 이미지 에디터의 경우에는 이러한 방식으로 잘 작동하고 있지만, 윈도우 11 그림판의 경우에는 윈도우 필수 앱으로 실행 파일의 위치도 다르고 일반적인 앱과는 좀 다른 방식이 적용된 결과로 보입니다.

 

윈도우 10의 경우에는  C:\Windows\System32\mspaint.exe 경로에 있어 문제가 없지만, 윈도우 11의 경우에는 C:\Program Files\WindowsApps\Microsoft.Paint_11.2110.0.0_x64__8wekyb3d8bbwe\PaintApp\mspaint.exe 경로에 존재하고 있어서 다음과 같이 레지스트리를 편집할 경우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C:\Program Files\WindowsApps\Microsoft.Paint_11.2110.0.0_x64__8wekyb3d8bbwe\PaintApp\mspaint.exe" "%1"

 

어쨌든 윈도우 11의 경우에도 팝업창으로 인해 귀찮기는 하지만 system32 경로로 지정할 경우에 마우스 우클릭으로 잘 작동하기는 합니다.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 특정 파일과 연결되는 원하는 프로그램 넣는 방법

 

특정 이미지 그림판에서 열기_마우스 우클릭 메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