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텍스트가 흐릿하게 나타나는 현상 수정하기

윈도우 텍스트가 흐릿하게 나타나는 현상 수정하기

윈도우 시스템 텍스트 부분이 전체적으로 또는 일부분에 한하여 특정 글자만 흐릿하게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전체적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특정 앱에서만 발생하기도 합니다. 

아래에서는 제 시스템의 기본 OS인 윈도우 11을 기준으로 설명하지만 윈도우 10 또는 그 하위 버전 등에 있어서도 동일한 경로에서 동일한 설정 변경 방법을 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1. CrearType 진행

텍스트 또는 글씨가 흐리게 보이는 등의 화면 뷰에 문제가 생긴 경우 항상 가장 먼저 시도해 볼 부분은 윈도우 자체의 기능인 CrearType 테스트를 진행해 보는 것입니다.

윈도우 설정의 검색 상자에 Cleartype이라고 입력한 다음 'ClearType 텍스트 조정'을 클릭합니다.

가장 가독성이 좋아 보이는 문장을 클릭해 선택해 주기만 하면 되므로 과정은 어렵지 않습니다.

변화가 없다면 다음 단계를 시도해 봅니다.

 

클리어타입 텍스트 해상도 조절

 

 

2. 사용자 지정 배율 기본값으로 재설정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디스플레이 > 배율 및 레이아웃에서 사용자 지정 배율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용자 지정 크기 조정 끄기 및 로그아웃'을 클릭해 기본값인 100%가 설정되도록 조정합니다.

변화가 없다면 다음 단계를 시도해 봅니다.

 

 

 

3. 특정 앱에서만 텍스트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이 방법은 윈도우 전체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특정 앱에 대해서만 수정을 시도해 보는 방법입니다. 흐릿해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는 앱의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합니다.

속성에서 파일 위치 열기를 클릭하면 해당 바로 가기의 실제 실행 파일 위치가 열리게 됩니다.

확장자가 Exe 파일 형식인 실제 메인 실행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속성 > 호환성 > 높은 DPI 설정을 차례대로 클릭합니다.

 

 

높은 DPI 설정 변경 창이 열리면 '프로그램 DPI' 부분과 '높은 DPI 재정의' 두 부분을 모두 체크한 다음 확인을 눌러 적용시켜 줍니다. 이후 특정한 앱에 대한 수정 사항이 적용되도록 PC를 재시작한 다음 문제 해결 여부를 검토합니다.

 

 

기타 다중 모니터에서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한 경우 여러개의 모니터에 대한 배율을 모두 기본값으로 하거나 사용자 설정값을 동일하게 조절해 보고 문제가 해결되는지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롬이나 엣지 등의 크로미움 기반의 브라우저에서 나타나는 글씨 일부 흐려짐 증상에 대하여는 조금 다른 쪽으로 개인적인 결론을 내렸습니다.

 

- 후기 : 결국 동원할 수 있는 방법들은 거의 모두 해 보았지만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윈도우 초기화를 통해서 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복구 > PC 초기화 메뉴를 클릭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굵은 글씨 일부 흐려짐, 번짐 현상에 관하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