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로란트 오류 코드 Van - 1067 해결 방법

발로란트 오류 코드 Van - 1067 해결 방법

van 1067 해결 방법

 

발로란트 오류코드 1067은 윈도우 11 출시와 함께 이슈가 되었던 보안 자격 문제인 TPM 활성화와 깊은 관련이 있는 오류입니다. 제작사인 라이엇은 'Van 1067 오류의 원인은 Windows11 사용 유저의 필수 보안 기능이 꺼져있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오류'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보안 부팅 활성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라고 간략하게 원인과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보안 부팅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그 이외에 제시되는 해결방법으로 어떤 것 들이 있는지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TPM, Secure Boot 활성화

이 부분은 van 9001 오류의 해결 방법과도 공통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라이엇 게임즈에서 밝히는 유일한 원인에 대한 해결책으로 TPM을 활성화시키라고 하고 있습니다.

먼저, TPM 검사앱을 다운로드하여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PC인지, TPM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검사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TPM이 설정되어 있다면 아래와 같이 요구 사항 충족이라는 메시지가 떠야 합니다.

 

TPM 검사

 

TPM에 문제가 있다면 바이오스에서 TPM 설정을 켜줘야 합니다. 아주 오래된 PC만 아니라면 대부분의 PC에서 TPM 설정이 있으며, 이 설정은 기본적으로 꺼져 있는 상태이므로 다시 켜주기만 하면 됩니다.

기가바이트 보드에서의 TPM 설정은 아래의 기존 포스팅을 참조해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 11 설치 불가능 시스템을 설치 가능한 시스템으로 변경하기

 

만일, 바이오스 부트 옵션에서 Secure Boot(보안 부팅) 옵션이 보이는 메인보드라면 Secure Boot 옵션을 Disabled로 설정하고 바이오스를 UEFI 모드로 변경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은 LG 노트북 UEFI 모드 변경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LG 노트북, 탭북 등에서 UEFI Secure Boot 활성화 하는 방법

 

보안 부팅 설정을 변경할 수 없는 경우 "키 관리"로 이동하여 플랫폼 또는 보안 키를 재설정하면 보안 부팅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TPM을 사용하도록 설정해야 하는 경우 이러한 설정은 UEFI BIOS(PC 펌웨어)를 통해 관리되며 디바이스에 따라 다릅니다.

 

다음을 선택하여 다음 설정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설정> 업데이트 및 복구 > 고급 시작 옵션 > 지금 다시 시작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UEFI 펌웨어 >> 고급 옵션 문제 해결을 설정> 다시 시작을 선택합니다.

이러한 설정은 때때로 고급, 보안 또는 신뢰할 수 있는 컴퓨팅으로 레이블이 지정된 UEFI BIOS의 하위 메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TPM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옵션은 보안 디바이스, 보안 디바이스 지원, TPM 상태, AMD fTPM 스위치, AMD PSP fTPM, Intel PTT 또는 Intel 플랫폼 트러스트 기술로 레이블이 지정될 수  있습니다.

 

기타의 경우로 바이오스 업데이트 이후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에 바이오스 버전을 이전 버전으로 다운 그레이드하여 문제를 해결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TPM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을 잘 알 수 없는 경우 PC 제조업체의 지원 정보를 확인하거나 해당 지원 조직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부 PC 제조업체의 정보에 대한 링크입니다.

 

Asus

Dell

HP

Lenovo

Microsoft Surface

 

위에서의 설정을 마쳤다면 다음으로 위와 관련한 윈도우 보안 설정이 옳바른지 검토합니다.

윈도우 설정 > 개인 정보 및 보안 > Windows 보안 > Windows 보안 열기를 클릭해 Windows 보안을 열고, Windows 보안 > 앱 및 브라우저 컨트롤 > Exploit Protection > Exploit Protection 설정 > 흐름 제어 보호(CFG) 켜기(기본값)로 설정해 줍니다. 변경한 사항이 있다면 PC를 재시작합니다.

2. 윈도우 업데이트

다음으로 시도해 볼 만한 것은 윈도우 업데이트입니다.

윈도우 설정에서 윈도우 업데이트가 모두 완료된 상태인지 확인해 봅니다. 모든 업데이트를 완료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확인

 

 

3.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 최소화

PC가 시작할 때 함께 시작하는 프로그램의 개수를 최소한도로 줄이도록 합니다.

예를 들면 윈도우 작업 관리자에서 발로란트와 충돌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프로그램의 개수를 최소화하도록 아래의 이미지처럼 사운드와 윈도우 디펜더만 남겨두는 식으로 사용 안 함으로 정리합니다.

 

시작 프로그램 최소화

 

윈도우 작업 관리자는 윈도우 11의 경우에는 시작 버튼을 우클릭하여 실행할 수 있으며, 다른 버전의 윈도우 일 경우 Ctrl+Del+Alt 키를 누르고 작업 관리자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시작 프로그램 그룹을 최소화했다면 PC를 재시작한 다음 발로란트를 실행해 봅니다.

 

4. vgc 서비스 다시 시작

윈도우 시작 버튼 옆의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고 '서비스'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서비스 앱 실행

 

서비스 목록 중 vgc 서비를 찾아 중지 및 시작을 차례대로 눌러 최종적으로 시작을 눌러 주고, 실행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5. 기본 언어 설정 UTF-8

윈도우 시작 버튼 옆의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고 '언어 설정'을 입력한 다음 '언어 설정'을 클릭합니다.

관련 설정의 '기본 언어 설정'을 클릭하고 관리자 옵션 탭에 있는 시스템 로캘 변경 버튼을 클릭한 다음 UTF-8 사용에 체크한 다음 적용해 줍니다.

PC를 재시작한 다음 발로란트를 진행해 봅니다.

 

유니코드 utf-8로 설정

 

6. 클린 부팅

필수 윈도우 시작 요소 외에는 외부에서 설치된 프로그램을 모두 차단한 클린한 상태로 윈도우를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안전 모드보다 덜 엄격한 부팅 방식으로 전용 진입 메뉴가 없으므로 사용자가 직접 몇 개의 조작을 해야 진입이 가능합니다. 클린 부팅에 관하여는 아래의 순서를 따릅니다.

- 작업표시줄에 msconfig라고 입력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클린 부팅 1


- 시스템 구성 창에서 서비스탭을 선택한 다음 하단의 모든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 숨기기에 체크합니다.

이렇게 하면 많은 서비스 중에 윈도우에 소속된 시스템 서비스들을 제외한 외부 설치 파일들의 서비스 목록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모두 사용 안 함을 선택하고 적용한 다음 , 서비스 탭의 옆에 있는 시작프로그램 탭에 있는 모든 사용 중인 시작 프로그램도 모두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해 준 다음 적용과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클린 부팅 2


- 이제 윈도우의 재시작 버튼을 눌러 주면 윈도우 시작과 동시에 시작하던 잡다한 외부 앱이나 서비스 등이 모두 차단된 순정 윈도우 상태로 부팅하게 되는데 이것이 오류 진단이나 오류 수정용으로 사용되는 클린 부팅입니다.

작업이 끝난 다음에는 원래의 시작 프로그램탭의 모양을 원래대로 돌려놔도 상관없지만 불필요한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된 앱은 PC의 자원 낭비를 막기 위해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에서와 같은 클린 부팅을 진행한 다음 발로란트에 진입해 오류 여부를 관찰합니다.

 

이상으로 6가지 정도의 발로란트 Van - 1067 오류 해결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부디 위의 방법들 중 하나라도 성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