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11의 강력해진 Windows 터미널 기능들 살펴 보기

윈도우 11의 강력해진 Windows 터미널 기능들 살펴 보기

윈도우 11에서 윈도우 시작 버튼을 우클릭하면 windows 터미널 또는 windows 터미널(관리자)를 실행할 수 있으며, 설정에서 아예 파워셀이 아닌 CMD로 시작하도록 설정해 둘 수도 있습니다. 처음 기본값 상태에서 클릭하면 파워셀 창이 뜨게 되므로 여기까지만 봤을 때는 윈도우 터미널이라는 게 파워셀을 말하고 명령 프롬프트는 별도로 실행해 주는 것 같이 보입니다.

 

윈도우 터미널

 

하지만 업데이트된 윈도우 터미널에는 이전 윈도우와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의 옵션을 가지고 있으며 윈도우 터미널 자체에 이미 파워셀뿐만 아니라 명령 프롬프트(CMD),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Cloud Shell 등 세 가지의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윈도우 터미널이라는 명칭은 윈도우 파워셀,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 Azure 이 세 가지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는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관리자 권한의 파워셀을 실행한 상태에서 명령 프롬프트 창도 열고 싶다면 상단 바에 있는 드롭 다운 메뉴를 클릭한 다음 명령 프롬프트를 클릭하면 됩니다.

 

윈도우 11에서 윈도우 터미널 창

 

이때 실행되는 명령 프롬프트 창은 이미 열려있던 파워셀 창과는 별도의 탭에서 열리게 되는 데, 권한 문제에 있어서는 가장 처음 열린 파워셀 창이 일반 권한인지 관리자 권한인지에 종속되어 열리게 됩니다. 즉, 파워셀을 관리자 권한으로 연 상태에서 상단 바를 클릭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열게 될 경우 자동으로 명령 프롬프트 창 또한 관리자 권한으로 열리게 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열리는 CMD 및 윈도우 터미널

 

사용자 설정할 수 있는 옵션 또한 윈도우 10의 경우와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많아졌습니다.

 

드롭 다운 메뉴에서 볼 수 있는 명령 도구 모음에서는 파워셀과 명령 프롬프트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단축키들이 리스트화 되어 있어 따로 찾아보지 않아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Ctrl+Tab 키를 누르면 오른쪽으로 현재 열려있는 탭들간의 빠른 전환이 이루어집니다. Ctrl+Shift+Tab 키를 누르면 왼쪽에 있는 탭으로 이동합니다. 또한, Ctrl+Shift+T를 누르면 현재 열려있던 탭이 닫히게 됩니다.

 

또 하나의 예를 들어 보면 Alt+Shift+D 키를 누르면 현재 사용중인 파워셀 또는 CMD 창을 다중 분할하여 다중 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lt+Shift+화살표 키를 누르면 분할된 창 사이의 경계선이 움직여 창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Ctrl+Shift+W 키를 누르면 현재 커서가 위치한 다중 창이 닫히게 됩니다.

 

다중 분할된 파워셀 창

 

설정에서는 정말 많은 것들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배려해 두었습니다.

 

- 설정의 시작 기본 프로필을 파워셀이 아닌 명령 프롬프트로 지정하게 되면 윈도우 터미널을 실행할 경우 파워셀이 아닌 명령 프롬프트 베이스로 열리게 됩니다.

 

 - 파워셀과 명령 프롬프트 그리고 Azure는 각각 다른 테마 및 형식으로 사용자 설정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설정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선택한 다음 모양 부분에서 Solarized Dark 테마를 적용한 모습입니다. 좀 더 아래로 옵션 설정창을 내리면 프롬프트의 모양, 글꼴의 크기나 두께 등을 지정할 수 있고 심지어 레트로 터미널 효과, 아크릴 효과 등을 지정하거나 배경을 아예 이미지 파일로 대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CMD 커스터 마이징

 

- 레트로 터미널 효과

설정에서는 레트로 터미널 효과를 키거나 끌 수 있습니다. 이 효과는 기본적으로 폰트에 옅은 가로 방향 횡선을 넣어 마치 오래전 모니터 화면을 보는 듯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이는 색 구성표에서 배경색과 전경 색을 레트로 효과에 적당한 색상으로 조합하여 새로운 색 구성표를 만들어 적용하면 더욱더 확실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레트로 터미널 효과

 

- 아크릴 사용

아크릴 사용을 선택하게 되면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는 슬라이드 바가 나타나게 되면 이 바를 좌우로 드래그하여 배경색의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불투명도 100%는 완전 불투명 상태이며, 불투명도 0%는 완전 투명 상태입니다.

단축키는 Ctrl+Shift+마우스 휠 입니다.

 

- 배경 이미지 사용 가능

윈도우 잠금 화면 이미지같은 고 퀄리티 배경 이미지를 배경으로 사용하면 상당히 고급스러운 느낌을 내는 명령 프롬프트 창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레트로 효과와 윈도우 배경 이미지를 사용해 본 캡처 이미지입니다.

 

윈도우11에서 CMD 사용자 배경 이미지 설정

 

더 많은 새로운 옵션들이 추가되었지만 다 살펴보지는 못하고 주요한 것들만 살펴보았습니다.

오픈 소스 기반으로 끊임없이 발전하는 윈도우 터미널 기능의 발전 속도가 경이롭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