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퓨터를 킬 때마다 메모장 등에서 키보드가 영어로 시작되는 경우

컴퓨터를 킬 때마다 메모장 등에서 키보드가 영어로 시작되는 경우

컴퓨터를 킬 때마다 키보드 기본이 영어로 잡혀 있어 사용을 시작할 때마다 한글로 바꾸어 주고 시작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두 번 정도는 참을 수 있지만 매번 윈도우를 시작할 때마다 이렇게 불필요한 작업을 해야 한다면 정말 짜증 납니다. 아래에서는 이러한 윈도우의 잘못된 설정을 바로잡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키보드가 영어로 시작

 

1. 기본 설정 언어의 순위 조정

이러한 현상의 대부분은 사실 없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영어 언어팩이 기본 설정 언어 항목에서 한국어보다도 우선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때문에 발생합니다.

윈도우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 및 지역 > 언어 > 기본 설정 언어 영역으로 진입합니다.

이 항목에서 한국어보다 영어가 선순위로 설정되어 있다면 영어의 왼쪽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한 상태에서 드래그하여 아래로 내려서 한국어보다 아래로 가도록 설정합니다.

이제 PC를 다시 시작하고 첫 타이핑이 한글로 바뀌는지 살펴보고 문제가 지속되면 다음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기본설정언어를 한국어 1순위로 설정

 

2. 기본 설정 언어에서 영어 삭제

우리나라의 모든 윈도우에서 영어는 기본 시스템 설정 언어로 이미 설치되어 있으므로 추가로 영어 언어팩을 설치해 둘 필요가 없습니다. 사실 외국인이 아니라면 영어팩을 설치해서 얻는 득 보다 오류 등의 실이 더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 및 지역 > 언어 > 기본 설정 언어 영역으로 진입한 다음 기본 설정 언어 아래에 있는 영어팩 우측의 3점을 클릭한 다음 제거 버튼을 눌러 줍니다.

PC를 다시 시작한 다음 타이핑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영어팩 제거

 

 

3. 한국어 - Microsoft 입력기로 설정

윈도우 설정 > 시간 및 언어 > 입력 > 고급 키보드 설정으로 진입한 다음 기본 입력 방법 재설정 항목에서 '한국어 -Microsoft 입력기'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일 Microsoft 입력기가 존재하지 않는 다면 기본 설정 언어인 한국어의 우측에 있는 3점을 누르고 언어 옵션으로 이동한 다음 키보드 추가를 통해 Microsft 입력기를 추가해 주도록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키보드로 설정

 

다음으로 해 줄 작업은 한컴 입력기가 있는 사용자에 한 합니다.

윈도우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 및 지역 > 기본 설정 언어 > 한국어 > 3점 클릭 후 언어 옵션에서 한컴 입력기가 보인다면 삭제해 줍니다.

 

한컴 입력기 삭제

 

4. 강제 한글 고정

위에서의 모든 방법이 불가능할 경우 아래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강제로 한글 시작을 강제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한 다음 압축해제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처음 실행 시 우클릭하여 '부팅 시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을 선택해 두시면 됩니다.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

 

설치형이 아닌 단독 파일이며 함께 첨부된 텍스트 파일에 한글 시작을 강제할 프로그램의 정식 영문명만 적어주면 됩니다. 각 프로그램의 이름은 작업 관리자의 프로세서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exeAlwaysHangul_2020-07-27.zip
0.05MB

 

 

프로그램 등록

그러나, 이 방법을 사용할 경우 메모장 같은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다시 시작할 경우에만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작업 표시줄에 접었다 펴는 동작에도 반응해서 오히려 더 작업을 방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좀 더 세세한 옵션 설정이 보이지 않는 것이 아쉽습니다.

 

그외에 저는 좀 특이한 경험을 했는 데 윈도우 11의 설정 > 개인 설정 > 작업 표시줄 > 작업 표시줄 모서리 오버플로에서 모든 알림 영역 아이콘을 킨 다음 윈도우 설정 창을 닫았을 때, 알림 영역의 한영 전환키가 반응해 한글로 변경되면서 대기 상태로 들어가는 경험을 했습니다. 이 현상이 이 오류와 관련이 있는 지는 모르겠습니다.

이 방법은 따로 분류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 같아 정보 공유 차원에서 남깁니다.

 

어쨋든, 윈도우 자체가 영미권 국가에서 만든 프로그램이다 보니 언어 문제에 있어서는 자주 오류가 발생되고 허술한 설정이 발견되곤 합니다. 위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한글 윈도우 자체의 특이한 오류라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정식 업데이트를 해주기 전엔 개인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도 해결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구지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한다면 윈도우 초기화 또는 재설치를 하면 해결될 가능성은 상당히 높겠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