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PC에 다운로드한 파일을 찾는 몇가지의 방법

내 PC에 다운로드한 파일을 찾는 몇가지의 방법

아래에서는 다운로드한 파일을 어떤 폴더에 보관했는지 기억나지 않거나 다운로드했던 파일이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지 또는 삭제되었는지 조차 알기 어려운 경우에 시도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브라우저를 통한 검색

파일을 다운로드하려면 FTP 환경이 아니라면 거의 대부분의 경우가 웹 브라우저를 통해 다운로드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러한 다운로드 기록은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에서 다운로드 파일명, 다운로드 일시, 경로 및 상대 주소 등을 기록해 두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사용 중인 웹 브라우저의 설정 부분에서 해당 다운로드 기록을 찾아 파일을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제 경우에는 크롬 브라우저와 MS 엣지 브라우저 두 개를 사용하므로 두 개의 브라우저를 기준으로 설명하지만 다른 브라우저라도 대부분 비슷한 방법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 크롬 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3점을 클릭한 다음 '다운 로드' 항목을 클릭합니다.

 

크롬 다운로드 기록

 

이렇게 하면 다운로드 기록 페이지가 나오는 데, 현재 하드 디스크에 존재하고 있는지 여부와 다운로드했던 상대 주소 및 파일명 등의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컴퓨터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이 제거됐을 경우에는 파일 이름에 가로줄이 쳐져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 주소가 기록되어 있으므로 다시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 엣지 브라우저

MS 엣지 브라우저의 경우에도 크롬과 동일하게 우측 상단의 3점을 누르고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엣지에서 다운로드한 파일들을 볼 수 있습니다.

 

2. 파일 탐색기에서 검색

윈도우 11의 경우를 예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일 탐색기를 열고 내 PC 또는 드라이브를 선택한 상태에서 우측 상단의 검색란에 1과 같은 아무 글씨나 쓴 다음 엔터키를 누르면 검색이 시작됩니다. 이때, 바로 X 표시를 눌러 검색 진행 및 입력한 검색어 등을 모두 제거합니다.

이렇게 하면 파일 탐색기 상단 메뉴에 검색 옵션이라는 새로운 메뉴가 생깁니다.

 

탐색기에서의 파일 검색

 

검색 옵션 메뉴를 클릭하고 수정한 날짜 > 오늘이나 어제, 이번 주 등의 옵션을 선택해 파일이 다운로드되었을 시기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 만일 오늘을 클릭하면 오늘 다운로드한 모든 파일과 저장한 폴더가 검색됩니다.

 

오늘 다운로드한 파일 찾기

 

기타 팁으로 만일 확장자는 알고 있지만 파일 이름은 모를 경우에는 만능 문자를 사용하면 조금 검색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wp 한글 파일이지만 앞쪽의 이름은 모를 경우에는 검색란에 *.hwp 이렇게 입력하면 확장자가 hwp인 모든 한글 파일만 찾으라는 명령이므로 조금이나마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