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영키 또는 한자키가 작동 오류 또는 작동 불능인 경우

한영키 또는 한자키가 작동 오류 또는 작동 불능인 경우

한영키 또는 한자키 등의 작동 불능인 경우에는 키보드 설정이 올바른지 살펴보아야 하겠지만 윈도우의 일시적인 오류로 인해 발생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므로 먼저 윈도우 상태부터 점검합니다.

 

1. 익스플로러(탐색기) 재시작

작업 표시줄을 우클릭한 다음 작업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Ctrl+Alt+Del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실행 중인 프로세스 목록에서 Windows 탐색기를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다시 시작을 눌러 줍니다. 이렇게 하면 작업 표시줄이 잠시 사라졌다 다시 나타납니다.

이는 윈도우를 재시작한 효과와 비슷한 효과를 주므로 간단한 윈도우 오류들의 해결에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한 이후에도 한영키가 작동하지 않는 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 봅니다.

 

탐색기 재시작

 

2. CTF Loader 재시작

위에서와 동일하게 작업 관리자를 연 다음 프로세스 목록에서 CTF Loader를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종료시킵니다.

그다음 윈도우 시작 로고 옆의 검색 상자에 ctfmon이라고 입력한 다음 ctfmon을 클릭해 실행시켜 줍니다. 그다음 한영키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살펴봅니다.

 

ctfmon 실행

 

 

3. 키보드 레이아웃 재설정

윈도우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 및 지역 > 언어 > 기본 설정 언어 > 한국어 우측의 3점을 누르고 고급 옵션을 클릭합니다. 한국어 고급 옵션 페이지에서 키보드 레이아웃에 있는 레이아웃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키보드 레이아웃 변경

 

이곳에서 자신의 실제 키보드 구조와 설정된 키보드 레이아웃이 동일한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 한글 키보드 103/106 키 : 한영 전환을 한영 전환키가, 한자 변환을 한자 키가 하게 되는 구조

- 한글 키보드 101 키 종류 1 : 한영 전환을 오른쪽 Alt 키가, 한자 변환을 오른쪽 Ctrl 키가 하게 되는 구조

- 한글 키보드 101 키 종류 2 : 한영 전환을 오른쪽 Ctrl 키가, 한자 변환을 오른쪽 Alt 키가 하게 되는 구조

- 한글 키보드 101 키 종류 3 : 한영 전환을 Shift+Space 키가, 한자 변환을 Ctrl+Space 키가 하게 되는 구조

 

제 PC도 마찬가지지만 많은 경우에 보통 103/106 키를 사용합니다.

 

103 106 키보드

 

자신의 키보드 구조와 일치하는 키보드를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 주고 PC를 재시작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