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거 입장에서 구글 검색 순위 시스템중 알아두면 좋을만한 두가지

블로거 입장에서 구글 검색 순위 시스템중 알아두면 좋을만한 두가지

구글에는 구글 검색 및 검색 결과 순위 등과 관련된 여러가지 기준이 존재하는 데, 이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 시스템과 스팸 업데이트 시스템에 관하여 간략히 살펴 볼까 합니다. 아마도 제 생각엔 구글이 사용하는 이 경우의 업데이트라는 용어는 '순위' 또는 '판정' 등과 같은 말로 이해하는 것이 더 이해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1. 구글 검색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

구글의 자동 순위 결정 시스템이란 사이트 또는 블로그의 콘텐츠 생산자가 다른 사용자들을 위해 작성한 콘텐츠가 얼마나 독창적이고 유용한 콘텐츠인지를 판단하여 검색결과에서 순위를 조정해 줌으로써 좀 더 효과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 시스템은 방문자의 만족도가 높다고 생각되는 콘텐츠의 경우에는 보상을 더 많이 제공하는 반면 방문자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콘텐츠는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하도록하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유의미하게 살펴보아야 할 부분은 구글의 다음 언급입니다.

 

"대체로 유용하지 않은 콘텐츠가 상대적으로 많은 양을 차지하는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유용하지 않은 콘텐츠뿐만 아님)는 웹 어딘가에 표시하기 더 좋은 다른 콘텐츠가 있기 때문에 Google 검색에서 좋은 실적을 내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유용하지 않은 콘텐츠를 삭제하면 다른 콘텐츠의 순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내가 생산한 콘텐츠중 거의 쓰레기로 취급받아 마땅할 만한 페이지는 과감하게 삭제하는 것이 내가 보유함으로써 얻는 이익보다 쓰레기 페이지를 삭제함으로써 얻는 이익이 더 크다는 뜻이 됩니다.

 

다행인 것은 현재 이 시스템은 영어 검색에만 적용되고 있다는 것 입니다. 추후 모든 언어권의 검색에도 적용이 된다고 하니 평소 글을 작성할때에 될 수 있으면 포스팅의 독창성과 가치성을 염두에 두고 포스팅해야 할 것 같습니다.

 

구글은 자동 순위 시스템이 검색엔진에서의 순위를 높이기 위함이 아닌, 기본적으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제작된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인기 검색결과로 표시하도록 설계된 시스템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말을 곱씹어 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2. 구글 검색 스팸 업데이트

구글은 AI 기반의 스팸 방지 시스템인 SpamBrain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강화해 나가고 있는 중 입니다. 물론 여기서 스팸브레인이 거르는 스팸이란 일반 사이트 또는 블로그라기 보다는 해킹에 의한 스팸(70%)과 호스팅 플랫폼의 의미없는 말 스팸(75%)을 말합니다.

 

구글은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스팸 외에도 품질이 낮은 콘텐츠와 순위 조작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품질 가이드라인을 위반하지 않게 교묘하게 피하면서 여전히 순위 조작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저해하는 행위를 뿌리 뽑으려 노력합니다.

Google은 그 무엇도 사용자가 Google 검색을 통해 가장 유용한 콘텐츠를 찾지 못하게 방해할 수 없도록 보장하고자 합니다. "

이말은 스팸성 사이트뿐만 아니라 검색 순위를 높이기 위한 의도적인 어뷰징 유사 행위까지 반대한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구글은 스팸성 사이트를 건강한 검색 생태계를 위협하는 하나의 위험 요소로 취급하고 있으며 이러한 스팸 사이트 여과 장치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확대해나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대량의 사이트 또는 블로그 페이지 생산을 통한 수익 증대, 검색 순위만을 노린 포스팅 등은 오히려 스팸 취급을 받아 더 나락으로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양보다는 질에 치중해야 할 것 같아 보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두가지 이외에도 여러가지 기준들의 총합에 의해 검색순위가 결정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아래에 나열한 구글의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신 콘텐츠 제작하기' 가이드는 수익형 블로거들에게는 굉장히 유의미한 언급인 듯하여 내용이 다소 길지만 모두 발췌합니다.

 

<콘텐츠 및 품질 관련>

  • 콘텐츠에서 고유한 정보나 보고, 조사, 분석 자료를 제공하나요?
  • 콘텐츠가 주제와 관련하여 본질적이거나 완전하거나 포괄적인 설명을 제공하나요?
  • 콘텐츠가 뻔하지 않은 유용한 분석이나 흥미로운 정보를 제공하나요?
  • 콘텐츠에서 다른 출처를 활용하는 경우 단순히 출처를 복사하거나 다시 작성하지 않고 중요한 가치와 독창성을 더했나요?
  • 주요 제목이나 페이지 제목이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요약을 제공하나요?
  • 주요 제목이나 페이지 제목이 과장되거나 충격적이지는 않은가요?
  • 북마크에 추가하거나 친구와 공유하거나 추천할 정도의 페이지인가요?
  • 인쇄된 잡지나 백과사전, 도서에서 볼 수 있거나 참조할 만한 콘텐츠인가요?
  • 검색결과에 표시된 다른 페이지와 비교할 때 상당한 가치를 제공하는 콘텐츠인가요?

 

<전문성 관련>

  • 명확한 출처 공개, 관련 전문 지식 증거 제시 및 저자 페이지나 사이트의 정보 페이지 링크를 통해 게시한 저자나 사이트에 관한 배경 공개 등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정보를 제공하나요?
  • 누군가가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이트를 살펴본 다음 해당 주제의 권위자로 신뢰할 수 있거나 널리 인정받고 있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 주제를 명확히 잘 아는 전문가 또는 애호가가 이 콘텐츠를 작성했나요?
  • 콘텐츠에 간단히 검증할 수 있는 사실 관련 오류가 있나요?

 

 

<프레젠테이션 및 제작 관련>

  • 콘텐츠에 철자 또는 스타일 문제가 있나요?
  • 콘텐츠가 완성도 높게 제작되었나요, 아니면 엉성하거나 급하게 제작된 것으로 보이나요?
  • 콘텐츠가 많은 제작자에 의해 대량 생산되었거나 아웃소싱되었나요, 아니면 광범위한 사이트 네트워크에 흩어져 있어 개별 페이지 또는 사이트가 충분한 주의나 관심을 끌지 못하나요?
  • 콘텐츠에 지나치게 많은 수의 광고가 포함되어 있어 핵심 콘텐츠를 방해하거나 주의를 분산시키나요?
  • 콘텐츠가 휴대기기에서도 잘 표시되나요?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인가>

  • 내 비즈니스나 사이트에 직접 찾아와 콘텐츠가 유용하다고 여길 만한 기존 또는 의도된 잠재고객층이 있나요?
  • 콘텐츠에 경험을 통해 얻은 전문성과 깊이 있는 지식이 명확하게 드러나나요? 예를 들어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거나 어떤 장소를 방문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전문성을 확인할 수 있나요?
  • 사이트에 주요 목적이나 초점이 있나요?
  • 사용자가 콘텐츠를 읽은 후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주제에 관한 지식을 학습했다고 느낄 수 있을까요?
  • 내 콘텐츠를 읽는 사람이 만족스러운 경험을 했다고 느낄까요?

 

검색엔진 중심 콘텐츠 만들지 않기

Google 검색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검색엔진에서 순위를 높이기 위해 만든 검색엔진 중심 콘텐츠를 제작하기보다는사용자 중심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질문 중 몇 가지, 또는 모든 질문에 대해 '예'라고 대답한다면 위험한 상황이라는 경고로 받아들이고 콘텐츠 제작 방식을 다시 평가해 보아야 합니다.

  • 주로 검색엔진에서 방문을 유도하는 콘텐츠인가요?
  • 검색결과에서 좋은 실적을 올리기 위해 여러 가지 주제에 관해 많은 수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나요?
  • 광범위한 자동화를 사용해 다양한 주제에 대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나요?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로 요약하고 있으며 가치를 크게 더하지 않나요?
  • 인기 있는 주제에 관해서만 글을 쓰고 있으며, 기존의 잠재고객층을 위한 글은 작성하지 않나요?
  • 콘텐츠를 읽은 독자에게 다시 검색해서 다른 출처에서 더 좋은 정보를 얻어야겠다는 느낌을 들게 하나요?
  • Google에서 선호하는 단어 수가 있다는 말을 듣거나 읽었기 때문에 특정 단어 수 이하로 콘텐츠를 작성하고 있나요? Google은 특별히 선호하는 단어 수가 없습니다.
  • 전문적인 지식 없이 틈새 주제 영역에 진출하기로 결정했으며, 결정을 내린 주된 이유가 검색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인가요?
  • 콘텐츠에서 답을 내릴 수 없는 질문에 답하겠다고 약속하나요? 예를 들어 제품이나 영화, TV 프로그램의 출시일이 확인되지 않았음에도 출시일을 제시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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