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C 팬소음이 심할 경우의 응급 조치 두가지

PC 팬소음이 심할 경우의 응급 조치 두가지

PC를 사용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 먼지가 쌓이거나 내부의 선이 늘어져 닿거나 쿨링팬 자체의 손상 등으로 인해 거슬리는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대부분 먼지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소음이 나는 팬을 찾아 신품으로 교체하는 일이겠지만 여기서는 응급으로 시도해 볼 수 있는 사항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1번 조치와 2번 조치를 함께 해주면 좋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아 1번 조치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간단히 2번 조치만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1. 하드웨어적인 조치

가장 쉽게 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전원이 들어가 있고 소음이 나는 상태에서 PC 본체 뚜껑을 열어 대략적이라도 어느 쿨러에서 소음이 심한지 파악해 둡니다. 다음으로 에어건이나 솔 등을 이용해 외부에서 케이스를 열고 전체적으로 먼지 청소를 해 줍니다.

이때 소음이 유난히 심했던 쿨러를 유심히 살펴보고 혹시라도 전기선 등이 쿨러 날개와 닿아서 나는 소리는 아닌지 살펴 봅니다. 이 문제가 아니라면 꼼꼼하게 먼지 청소를 해 줍니다.

팬 쿨러 날개 돌아가는 부위에 먼지가 누적적으로 쌓여 먼지 덩어리와 날개가 닿아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2. 윈도우 전원 설정 변경

- 윈도우 제어판을 열고 하드웨어 및 소리를 클릭합니다.

 

 

 

- 전원 관리 옵션의 하부 메뉴 중 컴퓨터가 절전 모드로 전환되는 시기 변경을 클릭합니다.

 

 

 

-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 프로세스 전원 관리 항목에 있는 '최대 프로세서 상태' 설정을 50%로 설정하고 적용시켜 줍니다.

경우에 따라 조금 더 내려볼 수도 있습니다.

 

 

모든 작업이 끝났다면 PC를 재시작한 다음 쿨러 소음을 관찰해 봅니다.

 

위의 1번과 2번 항목의 시행이 항상 소음을 잡아준다는 보장은 아니며 두 개의 과정을 모두 시도했음에도 변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쿨러 교체 또는 소음 발생 쿨러의 정밀한 청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